전북농업마이스터대학, 농업분야 지역리더 육성 박차
전북농업마이스터대학, 농업분야 지역리더 육성 박차
  • 온근상
  • 승인 2024.02.14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 농식품인력개발원은 2년 과정의 전북농업마이스터대학이 올해 제8기(’23~’24) 2차년도를 맞이해 14일부터 16개 전공별로 순차 개강한다고 밝혔다.

현재 전북농업마이스터대학은 농식품인력개발원(본부) 8개 전공, 전북대교 4개 전공, 한국농수산대학교 4개 전공 등 모두 3개 캠퍼스에서 16개 전공이 운영되고 있다.

특히, 전북농업마이스터대학은 농업의 다양한 품목별 교육수요가 많아 전국 9개 농업마이스터대학 중 가장 많은 16개 전공과목을 두고 있다.

또한, 교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농업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재배학, 원예학 등 기초지식은 물론 국내외 선진 농가와 기관 방문을 통한 정보를 습득하는 등 영농 역량을 키우는 방향에 초점을 두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전공별 일주일에 하루 9시간씩 2년 과정 480시간을 이수하게 되며, 교육생들 대부분이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실제 영농현장에 적용해 농업 소득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2년 과정을 마치면 수료생에게 농림축산식품부장관 명의의 졸업장을 수여한다.

전북농업마이스터대학은 지난 2009년 1기를 시작으로 7기까지 1,723명의 수료자를 배출했으며, 이들이 농업현장의 생산성과 소득을 높이려는 전북특별자치도 농생명산업 수도 실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태수 농식품인력개발원장은 “현재의 농업현장은 경영화, 스마트화 농업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며, “농업마이스터대학에서도 이러한 시대흐름에 맞는 교육을 실시해 교육생들을 전문 농업경영인으로 성장시켜 도내 농업 분야 지역리더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하반기(‘23.9월~)에는 제9기(’25~’26) 전북농업마이스터대학 신입생을 모집할 계획에 있다.

전북농업마이스터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해당 전공과목의 품목을 5년 이상 재배 또는 사육한 경력이 있어야 하며, 청년농CEO 과정은 40세 이하의 농업인이면 경력과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