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 산업 집적지‘아시아 보스턴’꿈에 한발짝
바이오 산업 집적지‘아시아 보스턴’꿈에 한발짝
  • 온근상
  • 승인 2024.02.05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 하버드 의대 나노메디슨연구소와 협업

전북특별자치도가 국내 바이오분야 앵커기업들과 잇따라 투자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외국의 유명 혁신연구소와 업무협약을 맺는 등 바이오산업의 집적지 조성을 위한 외연을 확장하고 있어 주목된다.

전북특별자치도는 5일 도청 회의실에서 하버드 의대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이하 MGH) 의공학․나노메디슨연구소(소장 최학수)와 바이오특화단지 조성을 위해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바이오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미국 보스턴에 위치한 MGH는 지난 1811년 설립된 하버드 의과대학 부속병원으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의료기관이며, 세계 최고 수준의 임상 및 연구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업무협약에는 도내 바이오 특화단지 조성에 거점 역할을 맡게 될 전북대학교 송철규 연구부총장과, 원광대학교 박성태 총장,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정병엽 소장, 전북바이오융합산업진흥원 이은미 원장이 참석해 바이오산업 육성에 대한 강한 의지를 재확인 했다.

정부는 바이오 산업을 미래성장동력으로 삼고, ‘보스턴-코리아 프로젝트’를 통해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지원 확대를 약속하며, 해외 의사과학자와의 공동연구와 한․미 연구 중심병원의 협력 연구를 전폭 지원하고 있는 상황.

이에 따라 이날 협약은 바이오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를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전북자치도로서는 도내 연구자들이 세계 최고 연구진들과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돼, ‘아시아 보스턴’ 꿈에 한발짝 다가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전북대, 원광대가 추진하고 있는 글로컬 대학,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RIS),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사업 등을 통해 연계 인재 교류 및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며, 글로벌 선도 기술 역량강화를 위한 바이오 분야 기술 및 정책 교류도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전북대 의대, 원광대 의대 등 병원 중심의 국제 공동 임상연구 및 맞춤형 정밀의료 연구협력을 통해 바이오 특화단지 활성화 공동사업 발굴 및 연계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보스턴(하버드)-전주(전북대)-익산(원광대)-정읍(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4개 지역의 사업추진 체계가 갖춰져 바이오특화단지 지정에 대한 신성장 동력 확보에 힘이 모아진 상황이다.

김관영 전북자치도지사는 “세계 최고 연구진들과 도내 학계, 연구기관의 공동연구와 기술교류를 위해 도가 든든하게 뒷받침할 계획이다.”라며, “선진 기술과 연구방법을 배우고 인적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자치도는 지난 1월 12일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 기계생물학연구실에 방문해 전북도와 협력체계 구상을 논의했으며, 향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유럽연구소와 전 세계 시장을 지향하는 표준화(글로벌화) 등을 위한 업무협약도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