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 임박' 민주당 전략선거구 전주을 후보 선출방식은
'결정 임박' 민주당 전략선거구 전주을 후보 선출방식은
  • 온근상
  • 승인 2024.02.04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월 10일 총선에서 최대 7명이 도전, 격전지이자 전략선거구인 전주을 후보선출 방식이 이르면 이번주 결정될 전망이 제기,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전주을 일부 지방의원들은 중앙당에 특정인을 지칭하며 전략공천을 요청했다는 말이 나도는 등 벌써부터 총선 후유증이 예고되고 있다.

4일 전북 정치권 등 관계자 말을 종합하면 중앙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안규백)가 이른 시일 내 전주을 등 전략선거구 후보 선출 방식을 결정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전주을에는 더불어민주당에서 7명이 공천장 확보에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그간 유력 전략 공천설이 나돌았던 이성윤 전 서울중앙지검장은 수도권 출마가 확실시 되고 있다.

고종윤. 이덕춘. 최형재. 박진만. 성치두. 양경숙 입지자들은 선관위 예비후보로 등록, 당심과 민심 잡기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여기에 여운태 전 육군참모차장은 최근 전주을 지역 김이재. 최형열. 김희수. 이병철(민주당 전주을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의원 등 4명의 도의원을 만나 지지를 요청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익명을 요청한 인사는 “의례적인 인사 차원에서 만났다"고 말했다. 

여운태 전 차장은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지역 도의원들을 만났다. 인사 차원이였다”고 전했다.

전주을 공천권 확보에 백방으로 뛰고 있는 예비후보들은 경선을  점치고 있다. 총선 본 선거에서 당락이 엇갈리는 전주을에서 전략공천할 경우 입지자들의 반발 등 잡음과 후유증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양경숙 예비후보는 지난 1일 전북도의회 기자회견에서 “후보 선출 방식과 관련해 경선할 것 같다”고 조심스레 전망했다.

최형재 예비후보측 관계자도 “중앙당 등 정치권 움직임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는데 전략공천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덕춘 예비후보도 보도자료를 통해 “본선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당 공천시스템에 기반한 투명한 경선의 장 마련이 시급하며, 공정한 경쟁을 통한 유권자의 선택을 받는 것은 민주주의의 원칙이자 선거의 존재 이유”라고 밝혔다.

고종윤 예비후보는 청년 공천을 요구하고 있다. 

전략 선거구 후보 결정은 전략공천과 단수공천, 경선 등 3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정치권에서는 예전 사례 등 고려해 볼 때 2명을 대상으로 하는 경선이 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선거인단도 당원과 시민 50대 50이 아닌 선거인단을 따로 구성해 치를 것이란 관측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해 입자들은 경선 후보 압축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관계자는 “당은 후보 선출에서 경선을 할 경우 압출을 해야 하는데 당 기여도와 여론조사, 민심, 본선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운태 전 차장은 전략 공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잘 모르겠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전주을에는 국민의힘 정운찬 의원과 진보당 강성희 국회의원 출마가 확정적이며 자유통일당 오삼례 입지자가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