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경숙 예비후보, 제1호 공약 ‘교육발전특구’ 지정 추진
양경숙 예비후보, 제1호 공약 ‘교육발전특구’ 지정 추진
  • 온근상
  • 승인 2024.02.01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정권에 맞서는 전주 경제의 새 희망

민생경제·예산재정 전문가로 의정활동을 해 온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1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전주을 예비후보에 등록하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나섰다.

양경숙 의원은 이날 오전 전북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은 양 의원은 “이번 총선은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전북발전과 전북예산을 확실히 챙길 인물을 뽑는 선거”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반드시 승리하여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민주 정부의 가치를 계승하고, 새만금을 중심으로 서해안 시대를 개척하여 전북이 동아시아 경제 중심기자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양 의원이 내세운 슬로건은 ‘윤석열 정권에 맞서는 전주 경제의 새희망! 양경숙’이다.

양 의원은 ‘활력있는 전주’, ‘도약하는 전북’을 기치로 <교육도시>, <경제도시>, <복지도시>, <문화관광도시>를 청사진으로 제시했다.

지역인재 뿐 아니라 세계 인재가 머물고 기회가 풍부한 <교육도시>, 이차전지·농식품생명·금융 등 미래산업을 주도하고, 탄소·수소, 문화관광 등 주력산업을 고도화하여 경쟁력을 갖춘 <경제도시>, 성장을 통해 일자리가 늘고 지역 복지시설이 확충되는 <복지도시>, 전통문화 요소를 극대화하고 문화체육 국제행사 유치를 통해 <문화관광도시>로 이끌겠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제1호 공약‘교육발전특구’ 지정 추진도 발표하며, “공교육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자녀 교육 때문에 가족이 수도권으로 떠나지 않도록 할 뿐 아니라, 지역인재를 양성하고 지역에 정주하도록 하여, 지역성장에 기여하게 하는 교육·경제공약”이라고 말했다.

또한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되면, 대폭적인 정부의 재정지원을 확보하여 이를 토대로 세계적인 석학이 모여드는 대한민국 교육의 메카이자 국제 교육문화의 허브로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전주와 전북의 주요산업과 연계한 초·중·고와 대학의 <특화분야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역산업을 이끌 해외 유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해외인재특화형 교육국제화 특구> 추진 △교육정책의 지식재산으로서의 공유·활용·확산을 뒷받침하는 <교육관련 지적재산권 연구기관> 설립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전 세계 인재를 불러들이고 한류와 한국 전통문화를 해외로 재전파 할 <국제학교> △한중일과 아세안을 아우르는 동아시아 청소년 교육문화 교류의 장이 될 <한중일문화교류센터> △ 장기체류하는 해외 인재들의 교육과 소통, 적응을 지원하는 <다문화교류센터> 조성 계획이 담겨있다.

이밖에도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으로 14개 시군에 설립되는 연구기관과의 산학연 협력 구축을 통해 지역성장 모델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새롭게 개막한 전북특별자치도 시대를 맞아, 바로 우리 전주에서 더욱 특별한 교육을 통해 지자체의 가장 큰 자산이자 큰 힘인 인재를 모이게 하고 위축된 전주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전북을 도약시키는 가장 중요한 거점으로 되살려 놓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사람은 나면 서울로 보내라’는 말은 옛말이 될 수 있도록 ‘사람은 나면 전주로 보내라’는 말이 통용되는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보겠다”면서 “전주·전북을 세계적인 교육의 메카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양경숙 의원은 전북 임실 출신으로 한국재정정책연구원장을 역임했으며, 예산재정 분야에서 전국의 시도의원과 단체장을 대상으로 300여 회의 강의를 하는 등 대표적인 재정전문가로서 이 분야의 전문성으로 21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선출되었다.

제21대 국회의원으로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였으며, 지난해 새만금 예산 복원을 주장하며 활약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교육연수원장, 정책위원회 상임부의장 등을 역임하며 민주당 내 재정 정책통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투자공사를 전주로 이전하는 ‘한국투자공사법’과 지역주민의 고향사랑 기부금을 허용하는 ‘고향사랑기부금법’, 사람 중심의 사회적 경제기틀을 마련하는 ‘사회적경제기본법’ 등을 대표 발의하였으며, 한반도 평화를 위한 남북공동선언 국회 비준을 촉구하는 등 다방면의 의정활동을 펼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