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 제42회 원불교사상연구 학술대회 개최
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 제42회 원불교사상연구 학술대회 개최
  • 최재호
  • 승인 2024.02.01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총장 박성태) 원불교사상연구원은 오는 2일 교내 숭산기념관에서 ‘원불교학의 미래’를 주제로 제42회 원불교사상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원불교학이 당면한 과제와 역할, 그리고 미래에 관해 논의한다.

학술대회는 총 3부로 나누어 진행되며, 제1부 개회 및 기조강연에서는 이성전 원광대 명예교수가 첫 번째 기조강연 ‘정신개벽 시대와 원불교학’을 발표한다. 

‘정신개벽’은 원불교가 추구하는 핵심개념으로, 물질문명의 발달이 가속화할수록 정신의 세력을 확장할 것을 추구하므로 원불교학은 정신개벽 시대의 이념적 토대가 된다고 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두 번째 기조강연을 맡은 성해영 서울대 교수는 ‘탈종교 시대와 원불교학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며 종교학자의 입장에서 원불교학의 학문적·사회적·시대적 역할을 제안할 예정이다.

제2부 주제발표는 원불교학과 교수진이 원불교학의 정립 및 정신, 실천 등에 관해 발표한다. 첫 번째 발표는 고시용 교수의 ‘원불교학 체계수립과 발전과제’이며, 이어 장진영 교수의 ‘원불교 마음공부의 현황과 과제’, 임전옥 교수의 ‘원불교 단전주선 장기 수행 경험에 관한 사례 연구’, 염승준 교수의 ‘원불교 기록유산과 원각성존 소태산 대종사 정신의 회복’ 등이 이어진다.

제3부 자유발표는 원불교학의 확장 및 학제적 연구 발표로서, 두 개 세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세션은 ‘원불교 정토의 자녀양육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숙명여대 김반디), ‘원불교의 불법 중도적 진리관 고찰’(원광대 류정도), ‘데이터 기반 원불교학 연구의 현황과 과제’(원불교 교정원 기획실 전상현)가 이어진다.

제2세션은 ‘원불교 사업 목표의 방향성 연구: 원불교 효사상과 자선 복지를 중심으로’(조정현), ‘원불교의 교화 개념 고찰’(원광대 김태윤), ‘정조의 『대학』 해석의 특징에 관한 고찰: 명덕과 격물치지의 관계를 중심으로’(서울대 김근희)로, 총 3편의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원광대 원불교사상연구원은 원불교의 사상·역사·문화제도·교화에 관하여 널리 연구함으로써 원광대 건학이념의 실현과 원불교의 새로운 발전을 모색하고 나아가 인류 사회의 건전한 정신문화와 세계평화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74년 설립되었으며, 원불교사상연구원의 긴 역사를 반영하는 학문적 결실인 원불교사상연구 학술대회는 올해로 42회를 맞이했다.

원불교사상연구원 연구진은 “이번 학술대회는 원불교학 연구자와 신진학자들이 다수 참여해 더욱 활발한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