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지역특화형 비자 인구감소 전지역 추진
전북자치도, 지역특화형 비자 인구감소 전지역 추진
  • 온근상
  • 승인 2024.01.30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법무부에서 지역사회의 인구감소 대응과 지역경제 활력을 목적으로 시행하는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 공모에 도내 인구감소지역 10개 시군이 모두 선정됐으며, 지역우수인재 유형 703명의 쿼터를 확보했다고 30일 밝혔다.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 지역우수인재 유형은 국내 전문학사 이상 졸업, 한국어 능력 3급 이상 등 일정 기준을 충족한 외국인에게 인구감소지역의 특화업종에 취업 및 거주할 것을 조건으로 도지사의 추천을 통해 장기 거주가 가능한 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작년에 시범 시행된 정읍시, 남원시, 김제시, 순창군, 고창군, 부안군 6개 시군과 함께,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4개 지역이 추가로 선정됨에 따라, 도내 인구감소지역 모든 지역에서 우수한 외국인의 유치와 안정적인 정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 예상된다.

전북자치도는 작년 시범사업 기간에 전국 최대 규모의 400명을 배정받아 적극적으로 취업박람회, 기업 설명회 등을 통해 외국인 우수인재를 모집했으며, 그 결과, 배정된 쿼터를 6월에 조기 완료했다.

지역특화형 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능력 3급 이상이 필수로 요구됨에 따라, 강의비·교재비 등을 지원하여 지역특화형 비자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외국인의 한국어 능력 자격증 취득을 지원했다.

이와 함께, 지역특화형 비자를 통해 우리 도에 유입된 외국인을 대상으로 용접 기술, 자동차 부품 실무, 식품 현장 위생 관리 등의 현장 교육을 시행해 직장 생활에서의 안정적인 적응을 유도했다.

지역특화형 비자 발급자 및 기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추진한 결과, 외국인의 만족도는 70.3%, 기업의 만족도는 84.63%를 기록하였으며,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외국인과 기업 모두 한국어·직무 관련 자격증 등의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던 점을 고려해, 외국인 정착 지원 거점기관인 전북국제협력진흥원을 통해 한국어와 기업 현장에서 필요한 용접, 지게차 등 직무역량 강화 교육을 확대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올해부터는 재외동포도 지역특화형 비자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도지사의 추천이 필요함에 따라, 외국인 취업박람회 등을 추진 시 재외동포에게도 적극적인 홍보와 참여를 유도해, 재외동포 또한 유입을 확대하고 지역에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나해수 교육소통협력국장은 “외국인이 지역특화형 비자를 발급받게 되면 가족까지 동반 거주·취업할 수 있어,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한 안정적인 성장동력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역에 유입된 외국인이 전북특별자치도의 일원으로서 성장하고 지역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한국어와 기술 교육 등을 적극 지원해 나가고 정착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추가적으로 발굴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