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의회, 총선서 '진무장' 선거구서 장수군 분리 반대
장수군의회, 총선서 '진무장' 선거구서 장수군 분리 반대
  • 최재호
  • 승인 2024.01.11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의회, 기자회견 통해 입장 밝혀

장수군의회가 제22대 총선에서 진.무.장 선거구에서 장수를 분리하려는 선거구 획징안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11일 장수군의회는 기자회견을 통해 “역사적·문화적·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명분 없이 무주·진안·장수(무진장)에서 장수를 분리하려는 선거구 획정 시도에 대해 결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장정복 의장 등 장수군의원들은 역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무주·진안·장수가 같은 선거구로 묶인 것은 1963년 제6대 선거부터이며 이후 잠시 분리되었지만 1973년 제9대 총선부터 현 21대 총선까지 무주·진안·장수는 같은 선거구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주·진안·장수 선거구는 역대 국회의원 선거구에서 수십 년을 함께해온 동반자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구에서 장수군을 진안군·무주군과 분리하여 다른 선거구로 편입시키는 결정은 장수군민뿐만 아니라 무주·진안군민을 무시하는 처사로 기존대로 무주·진안·장수 선거구는 존속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부산악권이라는 공통분모를 바탕으로 지역정서와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이들 3개 군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선거구 획정은 지역 간 연결고리 단절 및 공통 현안 사업 추진 차질로 지역발전 저해를 가져와 농촌 붕괴와 지역 소멸을 가속화 시킬 수 있다고 의원들은 우려했다.

장정복 장수군의회 의장은 “생활 문화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농촌의 현실을 외면한 무주·진안·장수 분할 선거구 획정안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이에 우리는 오는 2월말 예상되는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에서 장수군이 진안·무주군과 하나의 선거구에 포함되기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22대 총선거가 3개월도 남지 않은 현시점에서는 남원·임실·순창 선거구 인구가 획정 하한선인 136,600명에 미치지 못해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에서 장수군만 떼어내 남원·임실·순창·장수 선거구로 재편되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최재호. 온근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