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산림소득사업 추진 박차
전북도, 산림소득사업 추진 박차
  • 온근상
  • 승인 2024.01.11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단기소득 임산물의 규모화·현대화 지원으로 안정적인 소득창출하기 위해 2024년 산림소득분야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한다.

전북은 산림소득분야 총사업비 144억원으로 소액사업과 공모사업 2개 분야, 총 10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림소득분야 소액사업으로 2024년에 6개 사업, 총사업비 108억원을 투자해 △생산기반조성, △환경임산물재배관리, △산림작물생산단지, △산양삼 생산과정 확인, △임산물 상품화 지원, △유통기반조성사업을 추진한다.

산림소득분야 소액사업은 다음연도 사업에 대한 신청을 당해연도 상반기에 받고, 신청시기도 시·군별로 상이하므로 사업대상지 소재 각 시·군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이나 해당 시·군 산림부서에 확인해야 한다.

또한, 산림소득분야 공모사업으로 2024년에는 4개 사업, 36억원을 투자해 추진할 계획으로 △산림작물생산단지 4개소, △산림복합경영단지 3개소, △가공산업활성화사업 1개소, △산지종합유통센터 조성사업 1개소는 2022~2023년에 선정된 사업으로 올해 예산이 배정되어 조성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산림청의 주요 정책들이 개선돼 많은 임업인들이 편의를 제공하게 되었다.

먼저 임업인들이 임산물 생산 작업로를 개설하는 경우 위험구간을 포장하는 비용도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고, 임업인의 요구가 컸던 관리사(管理舍)도 지원 대상에 새롭게 포함됐다.

아울러 임산물 생산자가 사업지 관할 지자체 내에 거주하지 않더라도 각종 지원 혜택을 동등하게 받을 수 있도록 차별금지 규정도 신설됐고, 육림업 종사자에게도 굴착기 지원이 추가되어 현장 임업경영에 큰 보탬이 될 전망이다.

강해원 전북도 환경녹지국장은 “올해 산림소득분야 지원사업은 작년 119억원 대비 25억원 증액해 144억원 확보하여 전북 임업 관련분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우리 도에서는 임업인분들이 보다 편리하고 돈이 되는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관심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