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결산]장수군, 미래농업·역사문화관광 중심지로 ‘우뚝’
[2023 결산]장수군, 미래농업·역사문화관광 중심지로 ‘우뚝’
  • 최재호
  • 승인 2023.12.26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대형 스마트팜 밸리’ 닻 올라... 창업 농가에 희망


지방소멸기금 평가 최고등급(S) 달성... 144억 확보



최훈식 장수군수, 제13회 대한민국 반부패 청렴대상 ‘수상’

장수군은 올 한해 미래농업 중심 부자농촌, 공존하는 장수의 문화관광, 희망을 키우는 미래 농업 등에 역점을 두고 달렸다.

군은 지난 5월 행안부 로컬브랜드 공모사업 선정을 시작으로 동부권 임대형 수직농장 실증사업 선정,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공시제 부문 우수상 수상, 산업부 공모 장계면권 LPG 배관망 구축사업 확정 등 크고 작은 성과를 가시화했다.

또한 최근에는 행안부 지방소멸기금 평가에서 최고등급을 달성하며 예산 144억 원을 확보하고, 국토부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138억 원을 확보했다.

이에 더해 2023년 제13회 대한민국 반부패 대상, 2023년 지방재정분석 최우수상 수상 등 전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냈다.

▲미래 농업 실현 위한 ‘임대형 스마트팜’ 착공

전라북도 동부권 미래 농업 중심이 될 장수군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이 첫발을 내딛었다.

장수군은 지속 가능한 미래 농업 실현을 위해 전라북도 스마트팜을 가장 앞서 이끌어가고 있다. 올해 장수읍 두산리 일원에 4ha 규모의 스마트팜 부지를 선정한 후 착공을 시작했으며, 지난 11월에는 임대형 스마트팜 기본계획과 타당성 조사용역 최종보고회를 마무리하고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다.

군은 내년도에 1단계 사업으로 청년 농업인 임대 스마트팜 조성을 완료하고, 2025년에는 2단계 사업을 지역특화형 임대 스마트팜 조성을 완료해 8ha 규모의 임대형 스마트팜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방소멸위기 극복 위한 장수군만의 돌파구 ‘확보’

장수군은 2023년 행정안전부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에서 최고등급(S등급)을 받아 지역소멸기금 144억 원을 확보했다.

저출산·고령화로 농촌의 인구감소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군은 청년인구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점이 가장 지역소멸 위기를 가속화하는 주요 원인이라고 분석하고 ‘워라벨 활력충전소 장수군’을 목표로 청년인구 유입-정착-유출감소의 3단계 실천 전략을 수립하고, 청년 워라밸 농군사관학교, 청년활력센터, 장수 트레일빌리지 조성사업 등 6개 세부 사업을 선정했다.

지역 환경과 조건에 맞는 청년 중심 맞춤형 사업 제안과 강력한 지방소멸 극복 의지를 피력했다는 점에서 평가위원들의 큰 공감을 얻었다.

 

▲살기 좋은 ‘장수군’

올 한해 장수군은 누구나 살기 좋은 장수군 건설을 위해 민생 정주 여건 개선에도 앞장섰다.

먼저 장수군 장계면 LPG 배관망 구축사업 선정으로 에너지 복지 실현에 한 걸음 더 다가갔으며, 장수읍·장계면 LH공공임대주택 건설을 통해 군민의 안정적인 거주를 위한 기반도 다졌다.

무엇보다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 갈 미래 세대를 육성하는데 중심을 두고 청소년 복지 정책을 강화한 장수군.

‘청소년 꿈 바우처 사업’, ‘대학생 주거 장학금’, ‘풀뿌리교육지원센터 운영’ 등 교육하기 좋은 장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출산 정책, 다함께 돌봄센터 운영과 같은 돌봄 정책으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장수군’, ‘살고 싶은 장수군’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그 결과 지난 7월에는 2023년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꿈찾아 장수로! 꿈키워 세계로!!’ 사례로 불평등 완화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대규모 ‘장수 명품화 복합단지’ 조성

장수군은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대규모 장수 명품화 복합단지 조성에도 박차를 가했다.

장수 누리파크, 의암공원, 논개사당, 동촌리고분군을 잇는 대규모 명품화 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기틀을 닦고 많은 사람들이 ‘오고 싶고, 찾고 싶은 장수군’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군은 올해 처음으로 제1회 장수 쿨밸리 페스티벌을 개최, 장수군 번암면 방화동 계곡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시원한 물놀이와 함께 문화·예술·공연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축제를 만들었다. 그 결과 장수 쿨밸리 페스티벌은 지난 11월 개최된 제17회 피너클 어워드 한국대회에서 신규 축제 부문 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또한 장수군 대표 축제인 ‘장수 한우랑 사과랑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주요 축제장인 의암공원과 누리파크에 국화꽃길을 조성해 방문객들의 발길을 끌었으며, 누리파크에는 볏짚공예 조형물과 가족형 유럽정원을 만들어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했다.

올해 개장한 장수 누리파크 발물놀이장과 장수어린이생활문화센터는 지역 내 아이들뿐만 아니라 타 지역 아이들에게도 인기만점인 ‘핫플레이스’로 급부상했다.

마인크래프트 모형을 형상화해 만든 발물놀이장은 개장 내내 많은 가족들이 다녀가며 타 지역까지 입소문이 나 장수군 대표 명소가 됐으며, 누리파크 내 동물카라반, 캠핑장, 어린이생활문화센터와 연계돼 있어 장수군 대표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장수가꿈’과 함께 농특산물 수출 판로 ‘확대’

장수군은 올해 농특산물 공동브랜드로 ‘장수가꿈’을 선정했다. ‘장수가꿈’은 장수에서 가꾼 농특산물, 그리고 장수 농특산물을 먹으면 장수한다는 두 가지 의미가 담겨있다.

군은 이번 공동브랜드 ‘장수가꿈’ 선포로 그간 품목별로 다르게 사용하던 브랜드를 하나로 통일시켜 지역 농특산물 인지도를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지난 7월에는 최훈식 장수군수가 직접 몽골을 방문해 국내 수출업체인 LS Trading, 몽골 현지 유통업체인 CassTown LLC, KGC LLC와 300만불(한화 약 40억 원) 규모의 장수군 농축산물 수출협약을 체결하며 국내를 넘어 세계로 수출 판로를 확대했다.

군은 협약을 통해 몽골을 비롯한 세계에 장수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나아가 농가 소득 증대에도 기여하며 중추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최훈식 군수 미니인터뷰

“올 한 해 우리 군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장수 미래농업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문화관광도시 장수로 거듭나기 위한 밑거름을 마련했습니다”

최훈식 군수는 “이상저온과 탄저병으로 인한 농산물 생산·판매 위축, 고물가·고금리 등 안팎으로 어려움이 많았지만 우리는 이 위기를 함께 극복하며 ‘새롭게 도약하는 행복 장수’를 실현하기 위해 나아가고 있다”며, “2024년에도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과 청년농군사관학교 운영 등을 통해 장수군이 전라북도 스마트팜의 중심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며, 청년활력센터, 청년주택 ‘모람’ 등을 통해서 청년들이 ‘오고 싶은 장수’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