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최고의 양봉요리 ‘벌꿀‧벌화분 오리 요리 한상’
2023년 최고의 양봉요리 ‘벌꿀‧벌화분 오리 요리 한상’
  • 온근상
  • 승인 2023.12.2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한국양봉협회와 함께 허니데이인 21일 서울 호서직업전문학교에서 ‘제3회 양봉요리 경연대회’ 본선을 열고 수상작을 가렸다.

올해 3회째를 맞은 양봉요리 경연대회는 농촌진흥청이 양봉 산물을 널리 알리고 나아가 식품 원료로 쓰임새가 다양한 양봉 산물을 홍보하고자 2021년부터 한국양봉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하고 있다.

이번 경연대회 참가 신청은 9월 1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양봉요리 경연대회 누리집(honeyday-cook.com)에서 받았다. 예선에는 모두 45팀이 참가했으며, 조리법과 요리 사진을 1차 심사해 요리 부문 7팀, 후식 부문 6팀 등 모두 13팀이 본선에 올랐다.

올해 대회는 지난해와 달리 요리 부문과 후식 부문으로 경연 부문을 나눠 전문성을 살렸으며, 이에 걸맞게 수준 높은 요리들이 많이 출품됐다.

송혜영 곤충요리 전문가 등 5인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출품작을 시식한 뒤 요리의 맛과 창의성, 대중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대상(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은 벌꿀과 벌화분을 이용한 오리 가슴살 스테이크, 오리 다리 브레이징, 엔다이브, 라따뚜이를 채운 콘길리에(파스타의 일종) 요리를 선보인 이동. 윤지원 팀이 받았다. 부상으로 꿀벌이 새겨진 3백만 원 상당의 금(골드바)이 전달됐다. 브레이징은 채소, 고기를 볶은 후 물을 조금 넣고 천천히 익히는 조리법이다.

이 요리는 벌꿀의 달콤함과 벌화분의 고소한 맛을 오리고기 요리에 접목해 맛과 풍미를 높였으며, 양봉 산물의 이해도와 활용도가 뛰어났고 작품성과 창의성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외에도 최우수상 2점(농촌진흥청장상, 한국양봉협회장상), 우수상 4점(농촌진흥청장상, 한국양봉협회장상), 장려상 6점(국립농업과학원장상, 한국양봉협회장상)이 선정돼 상을 안았다.

농촌진흥청 농업생물부 이상재 부장은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양봉요리 경연대회에 많은 작품이 출품된 것은 양봉 산물에 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라며 “국산 양봉 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요리가 개발되고 소비가 활성화돼 양봉농가 소득 증대는 물론 국민 건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