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비만율 전국 4위, 걷기 활성화 나서
도민 비만율 전국 4위, 걷기 활성화 나서
  • 온근상
  • 승인 2023.11.22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만율 33.4%, 2022년 기준

강동화 도의원, 걷기 활성화 지원 조례 제정

각종 성인병의 원인인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가볍게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걷기 활동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전라북도의회가 걷기 활성화를 위한 관련 사업 지원 및 제도적 근거 마련에 나섰다.

전라북도의회는 20일 열린 제405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강동화 의원(전주8)이 대표발의한 「전라북도 걷기 활성화 지원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해당 조례안은 ▲걷기 활성화를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ㆍ시행하도록 규정하고 ▲걷기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 및 걷기 앱 활용에 따른 마일리지 사용에 관해 명시하고 있으며 ▲걷기 활성화에 기여한 자를 포상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필요시 걷기 활성화 사업을 관계기관 및 단체 등에 위탁할 수 있는 규정을 담고 있다.

질병관리청에서 실시한 「지역사회건강조사」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의 비만율은 2022년 기준 32.5%이고, 전라북도의 비만율(표준화율)은 33.4%로 전국에서 4번째로 높았다. 심지어 도내 비만율이 해를 거듭할수록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강동화 의원은 “걷기는 무리한 신체운동이 아니므로 일상 속에서 노약자나 고령자, 운동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특별한 도구 없이 할 수 있는 매우 경제적인 비만 예방 운동”이라고 언급하며, “건강이 경쟁력인 시대에 걷기 운동이 활성화되어 도내 비만퇴치와 모든 도민이 건강한 전북을 구현하는데 본 조례가 이바지하기를 바란다” 라며 조례 제정 취지와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