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도시혁신산업박람회 '쌍끌이 흥행'
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도시혁신산업박람회 '쌍끌이 흥행'
  • 온근상
  • 승인 2023.10.31 0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7만여 관광객 유치하며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익산시가 천만송이국화와 도시혁신으로 전국적 주목을 받으며 쌍끌이 흥행에 성공했다.

익산시가 개최한 천만송이 국화축제와 도시혁신 산업박람회가 각각 72만 명과 5만 명의 관람객을 유치하며 지역경제와 문화관광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지난 20일부터 29일까지 개최된 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는 총 72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전라·충청권을 넘어 수도권과 경상권 지역 방문객이 지난해 대비 30% 이상 증가하며 전국 대표 국화축제로 발돋움했다.

10일간의 축제 기간 동안 현장 매출이 24억 원에 달해 지역 농특산물의 판로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

올해로 20회를 맞이해 새로운 전시연출 방식과 전시장 확대, 야간경관 활성화, 풍성해진 공연 등과 더불어 익산의 마스코트 마룡이의 활약이 컸다.

새롭게 선보이는 대작 전시를 비롯해 다양한 이벤트와 품격 높은 공연, 전시장별 차별화된 주제와 조화로운 프로그램 운영 또한 전국 수준의 축제임을 자랑했다.

20주년을 맞아 낮부터 밤까지 즐기는 국화축제장을 선언하며 불꽃놀이 연출 덕분에 개막부터 관람객의 시선을 끌며 인기몰이를 시작했다.

특히 스탬프투어는 분산되어 운영하는 축제장인 행복정원과 핑크뮬리정원을 소개하고 새로 조성된 어린이정원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축제장을 뜨겁게 달군 또 다른 인기는 익산의 마스코트 마룡이였다. 스탬프투어의 경품으로 마련한 마룡이 인형, 키링, 볼펜을 받기 위해 하루에도 수천명의 관람객들이 도전을 했다.

마룡이의 인기는 경품을 떠나 관람객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빵으로 재탄생했다. 익산시여성체육협회는 마룡이 빵틀을 직접 제작하고 익산 쌀과 팥으로 빵을 만들어 인기를 끌었다.

이 밖에도 국화축제 인생사진 즉석 인화 이벤트, 음식점 숙박업소 이용 관람객 꽃다발 증정, 다이로움 카드 1만원 포인트 적립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어 관람객들의 체류시간 연장으로 관람객 만족도 증대와 매출향상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정헌율 시장은 “20년 동안 감염병, 태풍 등 많은 어려움속에서도 국화축제는 새로운 운영방식을 찾아 성장해왔다"라며 "도농교류를 통한 농민소득증대의 출발에서 이제는 농업산업문화관광까지 6차 산업을 아우르는 대표축제로 더욱 발전해 나갈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시엔 활력을, 지역엔 일자리를’이라는 슬로건으로 25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된 '2023 대한민국 도시혁신 산업박람회'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도시재생축제는 전국 시·군·구 지자체 160개 부스, LH(한국토지주택공사), HUG(주택도시보증공사), 경기도시주택공사, 전북개발공사, 인천도시공사를 포함한 72개 기업, 마켓존, 드론사진공모전, 박물관전시회까지 총 350개 부스가 참여한 대규모 박람회였다.

이번 박람회는 이전 박람회에서 다루던 도시혁신 산업의 틀을 확장해 해양수산부, 한국사립박물관협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함께하는 ‘대한민국 박물관·미술관 박람회’의 참여와 지자체, 공공기관과 민간의 관심이 함께 어우러져 도시재생사업의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연일 열린 세미나와 컨퍼런스에서 도시재생의 다양한 관점을 제시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25일 한국도시재생학회·도시재생안전협회 세미나, 전라북도 도시재생 세미나와 26일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첨단기술세미나, 전라북도 도시재생정책세미나, 도시혁신 국제컨퍼런스, 27일 해양수산부, 토지주택연구원 세미나가 개최되어 많은 전문가와 시민들이 참여하여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공유했다.

특히 시는 가장 큰 규모의 홍보관을 운영해 시민과 밀접하게 연관된 현안을 풀어가고, 지역공동체를 조성한 6개 지역의 모범사례를 소개해 주목을 받았다. 홍보관 내 익산의 대표 관광지인 보석박물관도 참여해 각종 상품 전시 및 천연보석을 활용하여‘책갈피 만들기’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해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이번 박람회에서는 국토교통부장관상 13개, 행정안전부장관상 11개, 전라북도도지사상 10개, 익산시장상 8개 등 총 47개의 시상도 이뤄졌다.

정 시장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전국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도시혁신의 성공 요소들을 공유하여 산업 경쟁력 향상의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익산시를 비롯한 많은 도시들이 박람회에서 우수모델을 참고하여 도시재생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천만송이 국화축제와 도시재생축제가 성공적으로 진행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관광 콘텐츠를 개발하여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