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간의 무형유산 종합축제 ‘2023 무형유산축전’내달 1일 개막
9일간의 무형유산 종합축제 ‘2023 무형유산축전’내달 1일 개막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23.08.30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안형순)은 개원 10주년과 무형문화유산 보호 협약 20주년을 기념하여 열리는 ‘2023 무형유산축전’의 개막식을 9월 1일 오후 4시에 국립무형유산원 중정 전주시에서 개최한다.

‘2023 무형유산축전’은 지난 5월 국가유산 체제로의 전환에 발맞춰 ‘전승’과 ‘창조’라는 주제 아래 무형유산의 새로운 의미를 밝히기 위해 마련되는 무형유산 종합축제이다.

개막식에는 국립무형유산원 기념·축하영상 상영과 국가무형문화재 판소리 보유자 김일구・김영자 등의 축하공연, 방짜 유기 타종 개막 기념 퍼포먼스가 풍성하게 준비됐다.

또한, 최응천 문화재청장이 무형유산 전승에 공헌한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단체) 240여 명에게 대통령 명의 증서를 전달하고, 국립무형유산원 개원 10주년을 기념하여 유공자 표창을 수여할 예정으로 더욱 의미를 더한다. 대통령증서는 240여 명의 보유자(단체)를 대표하여 이영희(가야금산조 및 병창 보유자), 정춘모(갓일 보유자), 빈순애(강릉단오제 보존회장/보유자)씨가, 개원 10주년 업무추진 유공 청장 표창은 백덕규(김제시청 학예연구사), 김석곤(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 임영호(연희컴퍼니 유희 연출가), 남성무용단(카자흐스탄고려인협회) 등 15명이 받을 예정이다.

개막식 후 오후 5시부터 9시까지는 연계 행사로「국가무형유산 기능보유자 합동공개행사」, 「국가무형유산 보유자 작품전」, 「미디어 아트(기록의 정원)」, 「전통연희 판놀음(개막공연)」등이 마련되어 있어, 청명한 가을을 앞둔 9월의 첫날 아름다운 전통의 멋이 함께하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앞으로도 무형유산의 가치를 확산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와 공연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하는 적극행정을 실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