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노조, 잼버리 전북도만의 책임인가
전북도청노조, 잼버리 전북도만의 책임인가
  • 온근상
  • 승인 2023.08.17 0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고사진: 전북도청 

전북도청공무원노동조합(이하 전북도청노조) 송상재위원장은 그간 「탈 많고 말 많은」 잼버리 대회를 보면서 우선 성공적인 마무리가 중요하다는 생각에 총2,000명 넘는 전북도 공무원 인력 동원, 열악한 근무 환경에도 말을 최대한 삼가해왔다고 16일 말했다.

전북도청노조는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가 마무리한 시점에 180만 전북도민과 전북도 공무원들에 마음의 상처를 주는 말들에 단호히 입장을 정리해 의견문을 배포한다고 했다.

송 위원장은 감사원 감사 및 검찰 수사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잼버리 대회 관련 전북도에 엄청난 양의 요구자료 등 전북도에만 책임을 전가하려는 태도로 끌고 가면 결단코 안 된다고 역설했다. 

2018년 12월18일 공포된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지원 특별법'에는 잼버리 조직위는 소관 부처장인 여가부 장관의 인가, 준비와 운영을 위한 예산 집행 등 모든 사항을 관장하도록 법률에도 명확하게 되어있다.

특히 공동위원장이 5명(여성가족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이나 되는 기형적인 체제로 운영돼 지휘부가 일원화되지 않아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특히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조직위원회가 공개한 대회 사업비 내역을 보면 이 가운데 무려 74%를 차지하는 870억원이 조직위 운영비 및 사업비이다.

가장 많은 4천400여명을 파견한 영국은 지난 5일 야영장을 떠나면서 BBC 방송에서 조직위가 담당한 부분의 화장실, 샤워장 등 비위생적인 문제를 지적했다. 이와 같은 진실은 정부와 조직위, 지자체의 업무분장과 구체적인 업무 수행 내용을 살펴보면 모든 게 밝혀질 것이다.

이와 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은 ‘남 탓 공방’을 하려는 것이 아니다. 전북이 잘못한 부분이 있으면 진상규명 후 책임을 그때 물어도 늦지 않는데도 180만 전북 도민 마음에 상처를 줘 분열을 키워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전 사전 경고음을 전북도, 전북도의회 등에서 울렸지만 그것 또한 온열 증상자가 속출한 뒤에야 긴급 예산 지원되는 등 사후약방문식 땜질식 처방이 있었다.

전북도는 정부에 폭염 대책 등 예산 증원 요청, 전북도의회도 지난 6월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안전대책 관련 국비 예산 투입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128억원의 국비 지원을 요청했으나, 요청 대부분이 묵살되었다고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연일 불볕더위 온열 증상자가 속출한 뒤에야 100억원 규모 정부 긴급 예산지원이 되었다.

특히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태풍, 폭염 대책 다 세워놨다"고 호언장담한 일, 대회가 파행을 겪는데 "대한민국 위기 대응 역량을 전 세계에 보여주고 있다"고 국민 부아를 돋운 총괄 지휘부 등에 대한 책임소재가 우선이다.

전북도민 180만명, 전북도 공무원에 무차별적 상처 주는 물타기식 지역감정 조장도 안 된다. 불볕더위 속 대회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 전북도민들은 자발적으로 얼음냉수 나눔 등 물품 기증, 인력 지원과 총2,000명 넘는 전북도 공무원이 화장실 관리, 물품 배분 등 남 탓 않고 발 벗고 나섰다.

이렇게 전북을 방문한 세계 스카우트 대원들에게 마지막까지 노력한 이들에게 물타기식 지역감정을 나타내는 언어들은 자중해 주길 바란다.

전북도청노조 송상재 위원장은 “누구의 잘잘못보다는 이 대회를 반면교사 삼아 부산 엑스포 등 국제행사 유치, 성공의 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180만 전북도민들은 하나 되어 성공적인 잼버리 행사를 마무리하고자 노력했다”며, “물타기식 지역감정을 조장하여 날로 커지는 무거운 책임과 날카로운 압박으로 씨름하는 이들에게 다시 한번 비수를 꽂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전북 현안인 전북 특별자치도 출범을 위한 특례 법안 개정 작업과 전북의 숙원 중 하나인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개정과 남원 국립의전원 설립 법안 등에 불똥이 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