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경제부흥 등 도정 5대목표및 핵심전략 실행
전북, 경제부흥 등 도정 5대목표및 핵심전략 실행
  • 온근상
  • 승인 2023.01.05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지사, 2023년 도정 주요 업무 계획 기자회견

전북도는 2023년 새해‘민생, 혁신, 실용’의 3대 원칙을 견지하며, 전북경제를 살리고 일으켜 세워 전북에서부터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 가겠다는 포부를 5일 밝혔다. 

도는 또 기업유치 및 민생경제 회복과 함께, 미래먹거리 산업 발굴 등 성장동력을 확보해 혁신과 도약의 기회로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나타냈다.

도는 이와 함께 전북특별자치도 설치, 새만금투자진흥지구 등을 발판삼아 고도의 자치권 확보, 전북경제 전성기, 안전한 전북, 협치·변화 선도를 위한 정책의 추동력을 확보하는 등 도정 각 분야에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도민과 함께 전진·도약·웅비하는 한해가 되기 위해 ‘도전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올해 사자성어 ‘도전경성(挑戰竟成)’의 자세로 자신감을 갖고 도정을 운영해 나가겠다는 각오이다.

김관영 지사는 이날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구상을 담은‘2023년 도정 운영 방향’을 발표했다.

김 지사는 먼저 지난해 성과와 관련해 “새만금 하이퍼튜브 종합시험센터 유치와 새만금 지역간 연결도로 건설사업 예타 통과, 국가예산 9조원 시대 달성 등 가시적 성과를 거뒀다”며, “그동안 우리가 거둔 성과는 도민 모두가 자신감을 갖고 전북의 도약과 상승을 뒷받침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그러면서, “민선 8기의 새로운 도전은 다양한 성공스토리로 이어지고 있으며 도민 여러분이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 성원하고 지원해주신 결과”라며 도민들께 존경과 깊은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 지사는 다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성장률 저하, 코로나19 등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철저한 대비를 통해 위기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동시에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 내고, 새로운 도약의 길을 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2023년은 민선8기 공약과 핵심정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새만금잼버리 등 대규모 국제행사가 개최되는 등 우리 전북에 매우 중요한 한해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지사는 “획기적인 투자환경개선과 과감한 규제타파 등 새로운 전북을 위해 함께 혁신해야 할 과제들도 산적해 있다“며 ”치밀하고 속도감 있는 정책추진으로 새로운 전북의 초석을 다지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관영 도정은 올해 ‘새로운 전북’의 초석을 다질 도정 5대 목표와 이를 위한 10대 역점시책을 선정하고 올 한 해 속도감 있는 정책 추진으로 성과 창출에 매진한다는 계획이다.

10대 역점시책으로 △미래 성장기업 유치,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으로 민생경제 활성화 △미래산업 생태계 대전환으로 전북경제 르네상스 도약 △미래농업을 선도하는 농생명산업 육성 △문화·체육·관광 산업 연계로 미래성장동력 창출 △새만금 글로벌 경쟁력 강화 명품도시 실현 △자율과 상생으로 고도의 자치권 강화 △함께 보살피는 든든한 복지로 따뜻하고 행복한 전북 실현 △지속 이용·발전 가능한 회복·탄력의 생태환경 조성 △365일 선제적 재난·안전 관리 △교육·소통·협력을 통한 지역소멸 위기극복을 제시했다.

미래성장 주도기업 전략적 유치로 산업 고도화 기반을 조성하고, 1기업-1공무원 전담 운영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전북경제 활력을 높인다.

미래 먹거리산업 발굴 및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주력산업의 친환경·스마트화 패러다임 대전환 추진으로 경쟁력을 강화한다. 신성장산업을 활성화 하고 성장의 모멘텀을 구축한다.

스마트팜 확대와 환경친화 저탄소 농업을 선도하여 지속가능한 농업 기반을 마련하고, 농식품 수출 확대, 품목별 유통 조직을 육성하여 농생명 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문화환경을 조성하고, 지속적인 관광산업 성장을 위해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 나간다. 또한, 도민 누구나 즐길 수 있게 체육시설을 대폭 확충한다.

투자하고 싶고, 살고 싶은 새만금을 만들기 위해 명품 수변도시 등 조속하게 기반을 조성하고, 新지역 성장 및 투자활성화를 위해 새만금 연계 교통망을 차질없이 구축해 나간다.

특별대우로 전환하는 전북특별자치도 설치로 새로운 전북으로 거듭난다. 시군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상생협력을 통해 도와 시군의 동반성장을 이뤄내고, 청년의 성장과 도전을 지원하고 맞춤형 인구정책을 추진한다.

전북형 지역맞춤 복지체계를 구축하고 취약계층을 보호하여 따듯한 사회를 만들고, 어디서나 든든한 세대별·계층별 돌봄환경을 조성하고 새로운 복지수요에 발빠르게 대응해 나간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공감과 협력으로 지구온도를 낮추는 탄소중립 이행을 선도해 나가고, 회복과 탄력을 주는 힐링·생태 공간 조성으로 생태·산림자원의 문화적·경제적 가치를 높인다.

민관 협력으로 재난안전 통합·조정 기능을 강화하고, 예기치 못한 재난위험 요소 발굴 등 사회재난 예방 및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한다.

지자체-교육청-대학과의 교육협력 실현을 통해 지방소멸과 지방대학 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대외적 소통·협치를 강화한다.

전북도는 10대 도정 역점시책에 역량을 집중해 정책의 성과가 도민들에게 골고루 전달될 수 있도록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고 도전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