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 「새만금 신항 물류경쟁력 확보 연구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최종보고회
김제시, 「새만금 신항 물류경쟁력 확보 연구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최종보고회
  • 최재호
  • 승인 2022.12.20 2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시는 20일 정성주 김제시장, 시의원, 민간전문가, 관계 부처 및 시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2층 상황실에서 「새만금 신항 물류경쟁력 확보 연구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새만금 국제물류의 첫 관문이 될 새만금 신항 조성사업의 성공은 인근 군산항과의 지리적 인접성을 극복하고 새만금 신항만의 차별화된 항만경쟁력과 물동량 확보 여부가 관건이라는 사실은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이에 김제시에서는 선제적으로 새만금 신항과 인근 항만들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독창적이며 차별화된 항만물류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본 용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9월 6일 중간보고회를 통해 새만금 신항 물류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해 관계자 및 전문가 간의 활발한 의견 교류를 가진 바 있다.

이날 최종보고회에서는 정성주 김제시장의 주재하에 국내·외 항만에 대한 기초조사 및 현황 분석, 새만금 신항만 물류 경쟁력 확보 방안, 새만금 신항 활성화 추진전략 및 타당성 분석 등에 대한 KMI(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형근 명예연구위원의 최종 보고가 진행됐으며 이후 참석자 간의 질의·답변, 열띤 토론의 장도 함께했다.

이번 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국책연구기관 KMI(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연구진은 최종보고회에 제시된 의견들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2023년 2월 용역 완료 전 최종보고서에 반영할 예정이며, 이후 김제시는 본 용역 결과를 해양수산부에서 진행하고 있는 「신규항만 기본계획 수립용역」, 「신규항만 특화개발 방안용역」 등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새만금 신항의 주요 성패 여부는 차별화, 특성화를 통한 물동량 확보라고 강조하면서 새만금 신항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김제시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