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혜정 전주시의원, 도시가스 보급 사각지역 해소 힘써야
온혜정 전주시의원, 도시가스 보급 사각지역 해소 힘써야
  • 온근상
  • 승인 2022.12.18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 의원 5분 발언서 강조

전주 지역에도 도시가스 보급 사각지대가 있다며 해소를 위한 전주시 노력이 확대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온혜정 전주시의원(우아동·호성동)은 16일 열린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촉구했다.

그는 전주시 외곽·농촌지역의 경우 여전히 도시가스가 보급되지 않아 소외되고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주거에너지 복지와 관련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우선사업으로 도시가스 보급 예산을 충분히 확 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온혜정 의원은 "우아동, 호성동을 비롯한 도시가스 보급 사각지대 해소를 통해 모든 전주시민이 에너지복지 를 누릴 수 있도록 전주시의 적극 행정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 김원주 의원, 탄소중립정책 실천 절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정책 수립 및 실천이 절실하다는 주장이다.

김원주 전주시의원(중앙·풍남·노송·인후3동)은 탄소중립과 친환경정책을 통한 전주시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16일 열린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주장했다.

그는 전주는 20여 년 전부터 열섬도 시의 대명사로 불리게 되었고, 이후 민관의 다양한 노력을 통해 ‘과학 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통한 도심 열섬효과 저감 대책이 수립되어 있으며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먼저 기후 온난화로 도심 열섬현상 해결을 위해 도시 난개발 억제 등 제도를 더욱 정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전기자동차 보급확대, 주차장을 생태피복으로 개선, 도심 열섬 완화를 위한 신재생에너지 사용 활성화 사 업 등 추진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는 녹색도시 전주를 만들기 위한 노력 등 탄소 중립을 위한 정책 마련과 행동이 절실하다고 촉구했다.

 

## 천서영 시의원, 도시개발 위해 부서간 협업 필요

속도감 있는 전주의 대변혁을 위한 도시개발을 위해 부서간 협업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천서영 전주시의원(비례대표, 국민의힘)은 16일 열린 정례회에서 5분발언을 통해 전주시 도시행정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협업을 촉구했다.

그는 전주시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부서간 협업과 중장기 계획 수립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많은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전주역의 경우를 보면 전주역사 개선사업, 복합환승센터 조성사업, 전주역세권 복합개발사업, 전주역세권 도시재생사업, 지하차도 개설사업 등 굵직한 개발사업이 추진되 고 있는데 부서협업과 사업추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은 없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이처럼 로드맵없이 사업이 추진되면서 전주시 현안사업 상당수가 터덕거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천 의원은 "현재 정체되고 진행이 되지 않는 현안 사업들은 큰 틀에서 종합적으로 도시발전을 고려하지 않 고 개별 사업들로 인식하고 추진하기에 나타난 현상"이라며"부서간 협업을 강화하기 위한 전주시의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 남관우 시의원, 체납액 징수율 높여야

전주시의 체납액 징수율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남관우 전주시의원(진북동, 인후1‧2동, 금암동)은 16일 정레회 5분 발언을 통해 전주시 지방세 및 세 외수입 체납액에 대한 보다 철저하고 세밀한 징수방안 마련과 새롭게 바뀐 정책에 맞는 체납 회수전략 도입을 촉구했다.

그는 내년 1월 시행되는 지방세징수법에 따르면 5천만 원 이상 고액‧상습 체납자에 대한 최장 30일 감치 등이 도입된다면서 새로운 체납 회수전략과 업무 개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전주시 세무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은 총 70여 명이지만, 별도의 체납징수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구성된 본청(3명)과 양구청(11명)의 징수팀은 38기동대처럼 적극적이고 과감한 체납징수행정을 추진하기에 역부족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그는 고액‧상습체납자 집중관리 차원에서 체납전담기구의 신설 및 별도의 징수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국적으로 고액‧상습체납자는 합산 감치 신청이 가능해지면서 지자체간 체납자 공유 조합설립 등 세 제 개편에 따른 징수 방법을 모색하고 체납자의 구체적 금융정보 조회가 가능하도록 원스톱 시스템을 마련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생계형 체납이 아닌 고액‧상습 체납에 대해서는 더욱 꼼꼼히 징수할 수 있도록 체납자 징수 방법의 다양화로 체납자별 맞춤형 징수방안 모색하자고 말했다.

 

## 전윤미 시의원, 파크 골프장 추가 조성 필요 

최근 생활체육 종목으로 각광받고 있는 파크 골프장을 추가로 조성하고 관리도 더욱 강화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전윤미 전주시의원(효자2~4동)은 16일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파크 골프(Park Golf ) 활 성화를 위한 지원을 촉구했다.

전 의원에 따르면 도내 14개 시군 중 9개 시군에서 17개소의 파크골프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주시도 현 재 각기 9홀 규모로 마전교 파크골프장(2018년 6월)과 온고을 파크골프장(2019년 6월) 2곳을 운영하고 이다.

하지만 전주시 파크골프장 2곳은 규모 면에서 매우 미흡하다는 것이 전 의원의 지적이다.

전 의원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9홀의 경우 8500~1만㎡ 부지가 필요하나, 마전교(파크골프장)의 경우 하천점용 면적이 5,050㎡이며, 온고을(파크골프장)의 경우도 9홀 규모로 운영 중에 있다.

특히 마전교의 경우 당초 다목적구장에 점용허가를 받아 동호인들이 직접 조성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시설 부족 및 수요를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의 여파로 일부 지역 동호인들은 완주, 신태인, 진안 등에 타 지역 준회원으로 가입해 먼 거리 원정을 다니고 있다고 전 의원은 지적했다.

이와 함께 전 의원은 파크골프장의 관광자원화도 강조했다.

전 의원에 따르면 현재 전국적으로 305곳의 크고 작은 파크골프장이 있으며, 큰 규모(일반 63홀, 장애인 18홀)의 경기도 양평 파크골프장의 경우는 한 해 평균 6만여 명의 전국 동호인들이 찾는 스포츠 시설이 되 었고, 산천어축제로 유명한 화천군 산천어 파크골프장 역시, 코로나로 인해 취소된 축제를 대신하여 지역경 제 활성화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 의원은 이처럼 파크골프가 각광받는 것은 지역의 공원, 하천 등 유휴 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해 조 성 비용이 다른 스포츠에 비해 적게 들고 다른 지역 동호인들까지 유인할 수 있는 스포츠 관광마케팅에도 효 과적이기 때문이다면서 전주시의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 이성국 시의원, 이동약자 이동권. 접근권 보장 촉구

이동약자 이동권 및 접근권 보장을 위해 이동식 경사로 지원을 확대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이성국 전주시의원(효자5동)은 16일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들의 소규모 시설 접근성 향상을 위해 이동식 경사로 지원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편의점, 카페, 음식점, 약국, 병원, 한의원 등 우리가 평소에 아무런 제약을 느끼지 못하고 이용하 는 대부분의 시설에 이동식 경사로가 없어 이동약자의 불편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전주지역 전체 음식점의 0.7%만이 이동약자들이 제약없이 이용할 수 있는 배리어프리 음식점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최근 소규모 시설에도 장애인 경사로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법을 개정했지만 새로 짓거나, 증축·재축·개축하는 건물에 한정하면서 기존 건물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그는 이동식 경사로 지원사업을 펼치자고 제안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해 한화솔루션의 사회공헌사업과 연계해 '이동식 경사로'를 제작해 585개 소에 지원했다. 또 올해는 복권기금(국비)을 신청해 생활밀착형 소규모 시설에 이동식 경사로를 설치하고 있다.

이 의원은 이동약자의 권익신장과 행복추구권 보장을 위해 이용도가 높은 시설을 조사하고, 예산을 확보해 소규모 시설부터 이동식 경사로 지원사업에 나서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