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연구원, 스포츠 도시 육성 사업 선제 대응해야
전북연구원, 스포츠 도시 육성 사업 선제 대응해야
  • 최재호
  • 승인 2022.07.19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는 육상, 양양군은 윈드서핑, 광주시는 수영 등 도시마다 대표하는 스포츠가 있으며, 이러한 도시는 관광 활성화, 주민의 삶의 질 제고 등 스포츠를 통해 지역이 발전하는 효과를 봤다.

전북연구원(원장 권혁남)은 이슈브리핑(장세길 연구위원)을 통해 스포츠를 통한 지역발전 전략이 필요하며, 이와 관련해 국정과제에 포함된 ‘지역 특화 스포츠도시 육성’ 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국정과제 이행계획에는 “지역 특화 스포츠도시”를 2023년에 5개 도시를 선정하겠다는 내용이 포함됨. 정부가 세부 계획을 마련 중인데, 3년 150억 원(국비 50%)을 지원하고 중간평가를 거쳐 2년을 더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세부 계획이 발표되지 않았으나, 2016년에 문화체육관광부가 제1차 도시 지정(강릉시, 서귀포시)에 그쳤던 스포츠도시 지정사업(스포노믹스)을 다시 추진할 것으로 전망되는바, 기존 사업을 토대로 세부 계획을 전망하여 지역의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장세길 연구위원은 스포츠도시 선정기준에 따른 시군별 적합성을 우선 파악해야 한다고 지적함. 2016년 사업의 선정기준을 참조하면, 1단계 선정기준은 인구 5만~50만 명 미만으로, 군산, 익산, 남원, 김제, 정읍, 완주, 고창, 부안이 포함된다.

2단계 선정기준은 국제규모 스포츠 이벤트 개최 유무임. 구체적으로 최근 5년 이내 국제경기대회 지원법 제2조 범위의 국제스포츠 이벤트 혹은 동·하계올림픽 정식종목의 세계선수권대회를 개최하였거나 개최 예정인 도시를 말함. 장 연구위원은 대통령령이 규정한 국제규모 스포츠 이벤트인 아시아태평양마스터즈대회(2023)의 종목별 경기가 전라북도 모든 지역에서 열리므로 14개 시군 모두 2단계 기준에 부합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6년 사업에서 제시된 3단계 선정기준은 시군별 공공체육시설 전체 면적이 13만㎢ 이상, 1인당 공공체육시설 면적이 0.6㎡ 이상임. 이에 대한 시군별 실태 파악이 필요하다.

장 연구위원은 스포츠도시 지정 주체가 기초자치단체이나 전라북도의 스포츠를 통한 지역발전전략이 다른 광역시‧도에 뒤처지므로 도-시군이 힘을 모아 공동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내년에 공모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그 이전이라도 전라북도에서 14개 시군별로 스포츠도시 경쟁력을 분석하고, 특화 종목 발굴 등 추진전략을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또한, 2016년 추진 사업기준에 따르면 전라북도에서는 6개 시군이 1단계 인구 기준에서 탈락했었다.

장 연구위원은 스포츠도시 사업이 균형발전정책이라는 점을 강조하여 인구소멸위험 지역인 인구 5만 명 미만인 도시도 사업 참여가 가능한 선정기준이 정부 계획에 반영되도록 도와 시군이 공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