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베트남 언론, 무형유산 플랫폼 ‘ichLinks’ 대대적 소개
카자흐스탄·베트남 언론, 무형유산 플랫폼 ‘ichLinks’ 대대적 소개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21.04.20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15일 서비스가 개시된 아시아·태평양 무형유산 정보공유 플랫폼 ‘ichLinks*’(아이씨에이치링크스, www.ichlinks.com)가 카자흐스탄과 베트남 언론을 통해 대대적으로 소개됐다.

양국은 이 플랫폼의 협력국에 속해 있는 나라들로, 국제적이고 다채로운 무형유산 정보를 누구나 살펴볼 수 있는 ichLinks를 통해 자국의 전통문화를 세계적으로 홍보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

지난달 카자흐스탄 통신사 카즈인폼과 주요 일간지인 아스타나타임즈 및 Baq.kz는 카자흐스탄이 지난해 11월부터 ichLinks의 협력국으로 참여하며 활동하고 있다고 자국 외교부 보도자료를 인용해 소개했다.

ichLinks 카자흐스탄 협력기관은 무형문화유산보호국가위원회(이하 위원회)로, 이곳에선 자국의 전통지식·예술·음악·놀이 등을 조사하고 보호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카자흐스탄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11개 종목이 등재한 바 있으며, 이 중에는 말사육자들의 전통 봄맞이 축제의식, 돔브라 쿠이 연주 등이 포함되어 있다. 국가에서 관리하는 무형문화유산 종목으로는 50개 이상이 있다.

아스타나타임즈 기사에서 위원회 루스탐 무자파로프 부회장은 “새롭게 탄생한 디지털 플랫폼의 가장 큰 이점은 누구라도 이 플랫폼에서 아시아·태평양의 다채로운 문화요소를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라며 “이 플랫폼은 카자흐스탄의 독특한 전통문화를 세계시민에게 선보일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온라인뉴스 VGP, 국영통신사 VNA 등 베트남의 여러 언론매체에서도 자국의 국립문화예술연구소가 협력기관으로 이 플랫폼에 참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연구소 소장인 부이 호아 손(Mr. Bui Hoai Son)은“이 플랫폼에 참여하는 것은 베트남 유산에 대한 홍보를 지속하게 할 것이며 동시에 문화 및 창조산업과 연계한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베트남 현지 언론에서는 이 플랫폼을 통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파트너 국가들과 무형유산 관련 정보들을 긴밀하게 공유하며 협력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ichLinks에는 아태지역 무형유산 1,000여 종목에 대한 각종 상세정보를 비롯해 무형유산 영상과 사진, 음원, 도서, 관련 기관과 전문가 정보 등 관련 분야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가 담겨 있으며, 개별 유산의 검색 서비스와 무형유산을 활용한 여행과 전시, 이야기를 주제로 한 기획 콘텐츠도 살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