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승원 전주시의원, 전주시 행정 불신해소 대책 절실
강승원 전주시의원, 전주시 행정 불신해소 대책 절실
  • 온근상
  • 승인 2021.04.19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 의원, 5분 발언서 강조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윤철- 강승원- 박형배- 박윤정- 이기동 의원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윤철- 강승원- 박형배- 박윤정- 이기동 의원(자료사진)

##김윤철 전주시의원, 근린공원 산책시설 예산 확대해야

전주시의회는 19일 제380회 임시회를 열고 의원 5분 자유발언 등을 했다. 

김윤철 의원((풍남,노송,인후3동)은 이날 5분 발언에서 기린봉과 완산칠봉 등 근린공원의 산책로 시설관리 예산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전주시가 시민들의 녹색복지 향상을 위해 천만그루 정원도시 사업, 도시숲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미세먼지 및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신규사업 위주로 진행되면서 치중하면서 기존 공원 지역 등에 대한 유지 및 보수는 상대적으로 소홀하다"고 했다.

그는 "건지산, 황방산, 완산칠봉, 학산공원, 기린봉 일대 등 기존 공원 및 산책로 유지관리 사업을 총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추경 예산확보 등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승원 전주시의원, 전주시 행정 불신해소 위한 대책 절실

강승원 의원(덕진,팔복,조촌여의,혁신동)은 전주시 행정에 대한 불신해소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행정이 요구된다고 촉구했다.

그는 "먼저 담당자가 바뀌어도 원활하게 업무를 처리하고 일상업무의 대응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전자적 인계·인수 시스템을 상시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업무 중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장기근무 할 수 있도록 전문직위제를 확대·운영하고 담당업무 책임제 도입 및 현장에서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일한 공무원이 우대받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면서 "책임감 있고 효율적인 행정을 위한 전주시의 분발"을 촉구했다.

 

##박형배 전주시의원, 완충녹지 재정비 하자

박형배 의원(효자4·5동)은 도심녹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완충녹지 지역을 재정비할 것을 제안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전주시 도시림 등의 조성 및 관리 조례 규정에 따라 가로수 또는 주변지역에 심은 수목을 관리대상으로 하여야 하나, 가로수만 집중관리대상으로 정하고 있어 완충녹지에 대한 수목관리는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

이에 박 의원은 "도심녹지 전반에 대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녹지기능 회복에 초점을 두고 다양한 정책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면서 "녹지(가로수, 공원)지킴이 활동을 통해 참여율을 높이고,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와 환경교육 등 효율적인 녹지관리 시책을 마련하자"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도시기본계획 재검토 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틀 마련과 적절한 수종선정 및 생육환경 개선 등 도심녹지 기능 회복에 주력하자"고 말했다.

 

##이기동 전주시의원, 치유농업 기반조성 선도노력 필요

이기동 의원(중앙,완산, 중화산동)은 포스트 코로나를 위한 치유농업 기반조성에 전주시의 선도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전주시 치유농업의 선도적인 정책화를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면서 "국내외 치유농업 현황 및 사례검토를 통해 전주시 여건에 맞는 도농복합형 치유농업 전략 수립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역 내 거버넌스 체계구축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잠재적 자원의 활용 계획 및 시범사업의 효율성 검토 등 유기적 협업 체계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농촌과 수요층이 연계될 수 있는 체험 및 치유농장의 신규육성사업에도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이 의원은 말했다.

 

##박윤정 전주시의원, 전주시 버스 보조금 철저히 관리해야

박윤정 의원(비례대표, 민주당)은 전주시 버스 보조금의 철저한 관리·감독이 촉구했다.

박 의원은 "지난해 전주시 5개 버스회사에 535억원의 보조금이 투입되었고, 전주시 부담금 460억원 중 버스운전자 제복비는 매년 2억원 남짓한 금액이 지원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하지만 "제복비 지급 근거서류로 제출된 세금계산서가 수기로 작성되어 있어 버스회사와 유니폼 제작업체의 세금탈세를 위한 무자료 거래가 의심되며, 영수증만으로 보조금을 처리하는 관행이 남아있어, 보조금 사용의 투명성과 철저한 감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교통정책의 전문가인 임기제공무원의 전문성, 책임감이 필요하며, 임기제공무원만 교통정책업무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철저한 검증 및 재계약에 대해서도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