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 ‘간척역사 찾는다’ 국민 참여 간척자료 수집공모전
전주대, ‘간척역사 찾는다’ 국민 참여 간척자료 수집공모전
  • 최재호
  • 승인 2020.08.18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대(총장 이호인)와 새만금개발청(청장 양충모)이 한국 간척 및 간척지역사 자료 수집에 나섰다.

전주대 산학렵력단(단장 변주승)은 국립새만금간척박물관에서 소장 및 전시할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서 지난 7월 10일부터 오는 10월 10일까지 3개월에 걸쳐 ‘한국 간척 및 간척지역사 자료 수집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한반도의 간척역사가 문헌에 등장하는 고려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기록물, 기념물, 간척생활유물을 대상으로 접수하며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모분야는 ▲일제 강점기와 해방 후 간척사업 관련 자료 ▲간척지에서 삶을 개척해 온 주민들의 생활사 자료 ▲새만금간척사업과 관련된 기록·증거·기념물 등으로 간척사업을 증빙할 수 있는 유물, 사진, 지도·도면, 도서, 영상, 시공장비 및 비품, 생활자료 등 유·무형의 모든 자료가 해당하며 해외 간척자료도 포함된다. 8월 18일 기준으로 100여 점이 수집공모전에 응모되어 있고 마감일인 10월 10일 18시까지 공모전 응모가 가능하다.

참여는 전주대 산학협력단 누리집(www.jj.ac.kr/sanhak/)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전자우편(hangoyeon@hanmail.net)으로 접수하거나 자료수집공모추진팀(전주시 완산구 천잠로 303 한지산업관)으로 해당 자료를 지참해 방문 접수하면 된다.

접수된 기록물은 새만금개발청이 선정한 심사위원회의 평가 및 심의를 거쳐 10월 중에 입상자(61명)를 공개할 예정이며, 입상자에게는 총 1,000만원의 상금과 상장을 수여하며, 1개월 동안 한국농어촌공사 새만금홍보관에서 전시를 진행하며 참여자의 뜻을 기념하고 소장품 확보의 붐을 조성하기로 했다.
 

수행 책임 전주대 홍성덕 교수는 “우리나라 간척역사의 전시·교육을 위해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간척의 기록과 유물들이 생생하게 보존되고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