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생명존중 문화 확산 토론회
전주시의회, 생명존중 문화 확산 토론회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9.11.17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윤자-이경신 시의원 주최로 극단적 선택 막기 위한 확산 운동 전개 주장

생명을 스스로 포기하는 등 극단적 선택을 막기 위한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토론회’가 15일 전주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이경신(효자1‧2‧3동), 이윤자(비례대표) 의원이 주최, 청소년, 노인, 치매가족 등의 극단적 선택을 막기 위한 정책마련과 생명존중 문화가 우리사회에 확산되도록 하는 정책 방향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윤자 의원의 진행으로 시작된 토론회는 발제자인 강종대 예수병원 의료사회복지사가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정책 제언’이란 주제로 한국사회의 갑질 문화 등 인간 경시 풍조에 대한 성찰과 함께 인간의 도덕지능과 공감능력의 중요성 등 최근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치매환자에 대한 이해와 인간존중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어 이경신 의원은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인구 증가와 함께 대표적 노인성 질환인 치매인구가 급증하고 치매환자 및 가족의 자살이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국가 및 지자체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 정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두 번째 토론자로 나선 유현숙 건강가정지원센터 부센터장은 초고령 사회에서 노인 자살예방을 위해 인식개선 캠페인이나 노인 심신 건강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 정책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마지막 토론자로 나선 김성희 원광대학교병원 정신건강사회복지사는 사례분석 등을 통해 청소년기 자살의 특징을 분석하고, 청소년기 자살 위험징후와 함께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소개하였다.

금번 토론회 좌장을 맡은 이윤자 의원은 “현재 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을 안고 있다”며, “따라서 국가 및 지자체 차원에서 자살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이나 캠페인 등이 추진되어 생명존중 문화가 확산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