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익산장점마을 사태 키운 것 아니냐
전북도, 익산장점마을 사태 키운 것 아니냐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9.11.15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15일 공식사과...사후대책 철저

그간 소극적 행정으로 비판 피하기 어려워

'주민들의 집단 암발병'을 일으킨 익산 장점마을 사태에 전북도가 사후 약방문격으로 안일하게 대처했다는 비판이 거세게 일고 있다. 

15일 전북도 최용범 행정부지사와 김인태 국장은 환경부의 익산 장점마을 '환경양조사 최종보고회'와 관련,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전북도가 어떤 상황이든 상급기관으로써 책임을 통감하고 전북도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최 행정부지사는 아울러 “앞으로 전북도가 환경부의 피해구제에서 제외되는 유사 암환자등이 소외될 수 없도록 주민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면서 “마을 인근 환경정화 및 인근 토양 모니터링과 하천수 환경정비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송하진 지사가 장점마을 사태와 관련해 가능한 모든 대응책을 강도 높게 철저히 추진하라고 지시했다"고 송 지사의 당부를 전했다.

이날 사과를 했지만 도가  지난 2010년 익산 장점마을사태 원인 제공업체인 (유)금강농산 대표자에게 표창장까지 수여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전북도에 따르면 익산 정점마을 주민들의 '집단 암 발병'에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한 (유)금강농산 대표자에게 지난 2010년 환경기술유공자로 선정해 표창한 것으로 밝혀졌다.

금강농산이 전북도로부터 표창을 받은 그 해는 장점마을 주민들이 암 투병을 하다 가장 많이 사망한 기간이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암 발병으로 인명사태가 나는 순간에도 뒷짐만 진채 바라보다 이제와 뒷북조치를 하고 있다는 비난에 직면했다. 

또한 지난 10여년 이상 장점마을 주민들이 고통을 겪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도정의 책임자인 도지사는 단 한번도 마을주민들을 방문, 위로하거나 직접적인 관심을 보인 적이 없어 실망감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북도는 "지난 2008년 비료관리법 개정으로 관리 권한이 도에서 익산시로 이관됐으며,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과 관련된 사항은 익산시에서 관리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 "행정기관으로서 보다 세밀하게 살펴보지 못한 점은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이번 사태와 관련해 지난 2017년 2월 주민 민원제기로 전북도가 전북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해 대기오염물질을 측정했다.

전북도가 설치허가 기준이 초과돼 사업장을 폐쇄하는 등의 노력을 했지만, 이번 사태를 막는 데는 역부족였다고 급급한 변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 자유한국당 전북도당은 이날 일제히 성명을 내고 환경부가 14일 익산시 장점마을의 암 집단 발병이 비료공장에서 나온 1급 발암물질이라고 공식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들 정당들은 정부와 해당 자치단체가 책임있는 대도민 사과를 촉구하는한편 피해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즉각적인 피해 보상에 즉각 나설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