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종합경기장 개발 본격화
전주시, 종합경기장 개발 본격화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9.11.03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 숲 1963’ 밑그림 그리기 착수

시, 오는 11월부터 내년 9월까지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재생 기본구상용역 추진

전주시가 전주종합경기장 부지를 대표적인 시민공간으로 재생하기 위한 밑그림 그리기에 나선다.

시는 이 과정에서 종합경기장 재생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은 물론 조경·건축·도시 분야 등 각계 전문가도 참여시키기로 했다.

시는 오는 11월부터 내년 9월까지 총 3억3693만원을 투입해 전주 종합경기장 부지재생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덕진구 반월동 월드컵경기장 주변으로 이전되는 전주종합경기장 육상경기장과 야구장 등 기존 종합경기장 부지 12만2975㎡를 전주시의 핵심가치인 사람, 생태, 문화를 담은 시민의 숲과 마이스산업 전진기지로 만들기 위해 추진된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에 대한 △기초조사 △재생 콘셉트 △도입시설 및 운영계획 구상 △건축가이드라인 △공간배치 △교통·조경 계획 △수요예측 및 타당성 분석을 통한 시설규모 등을 종합 검토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시는 시민의 숲 1963의 전체적인 재셍 콘셉트는 물론, △MICE산업 기지 구축을 위한 전시·컨벤션센터 및 호텔 건립 방안 △시민들이 문화, 생산, 경제적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공간 구축 △아카데미, 공유경제 공간, 공원, 공연장, 생태놀이터, 문화복지시설 등 시민들의 휴식 및 여가활동을 위한 공간 조성방안 등을 아우르는 기본구상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개발방향에 부합하는 도입시설 종류와 적정규모 △실현가능하고 이용편의 및 효율적 활용을 고려한 토지이용계획 구상 △주변여건과 조화되며 각 시설물들의 합리적인 공간구성 △시설별 규모·기능·특성·연계성 등을 고려한 공간구조 및 공간계획 검토 등을 과업내용에 포함시켰다.

특히 시는 이 과정에서 지난 1963년 시민성금으로 지어진 전주종합경기장에 깃든 시민정신을 계승해 시민참여단과 전문가 자문단을 별도 구성해 시민의 숲 기본구상에 시민들이 적극 참여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민들이 발굴한 다양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전주종합경기장 재생사업 기본구상에 반영함으로써 시민의 숲을 시민의 손으로 직접 디자인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는 전시컨벤션센터의 경우, 시는 향후 적정한 상업시설규모와 임대기간 산정하고 기존 서신동 백화점 시설에 대한 활용계획을 포함해 민간사업자와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결정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시민의 땅을 매각하지 않고 지켜낼 것 △시민들의 기억이 쌓인 종합경기장을 활용해 재생할 것 △판매시설을 최소화해 지역상권을 지켜낼 것 등을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재생을 위한 3대 대원칙으로 정하고, 전주종합경기장 부지를 재생방식을 통해 전주시의 핵심가치인 사람·생태·문화를 담은 시민의 숲과 전시컨벤션센터, 호텔 등이 들어선 MICE산업의 혁신기지로 개발하는 방향에서 ‘시민의 숲 1963’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최무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전주종합경기장은 1963년 전국체전 유치를 위해 도민들의 성금으로 지어져 시민들의 추억과 역사, 많은 기억들이 남아있는 공간”이라며 “전주종합경기장 부지의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재생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재생방향을 제시하고, 전주시의 대표적인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