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장애아동 치료 환경 열악
도내 장애아동 치료 환경 열악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9.10.08 0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부모회, 기자회견서 설문조사 공개 대책 촉구

전북에 거주하는 19세 미만 장애아동수는 모두 1만585명인데 이중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수는 753명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위한 전북부모회(전북부모회)는 7일 기자회견에서 문재인정부의 공공어린이 재활병원 확충 정책과 관련해서 실태조사를 한 결과 이렇게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이는 전체 환자의 7.11%에 불과한 수치로 나머지 장애어린이는 치료기관의 절대 부족과 치료치료정보의 부족으로 제대로 된 치료조차 받지 못하고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난민신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정부가 국비 32억원을 포함해 지자체 예산 등 모두 72억원을 들여 세우겠다는 전북권 공공어린이 재활센터의 규모는 입원병실이 아예 없으며 낮 병실 20개 이상과 재활의학과만 두기로 하는 등 현재 겪고 있는 전북지역 어린이재활치료의 문제점과 병원 난민 현상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센터의 의사와 치료사의 인력구성에 있어서 병원급은 의사가 5명이지만 센터에는 1명뿐이고 치료사의 경우 병원급은 40명인데, 센터는 11명 간호사는 병원급은 17명인데 센터는 2명뿐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센터급 치료인력으로는 어린이재활 집중치료를 제대로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전북부모회는 "복지부가 계획하는 전북권공공어린이재활센터는 턱없이 부족한 예산과 재활치료기기의 절대 부족으로 그 역할이 매우 제한적일 것"이라면서 "정부는 전북권공공 어린이재활치료센터가 종합상담안내 시스템을 갖춘 병원으로 건립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할 것"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