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공설시장, 전국최초로 전자가격표시기(ESL) 시스템 도입
군산공설시장, 전국최초로 전자가격표시기(ESL) 시스템 도입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9.10.08 0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공설시장에서 전통시장 최초로 가격과 원산지가 표시되는 전자가격표시기(ESL)을 설치·도입해 전국적인 화제가 되고 있다.

 

군산시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군산센터, 군산공설시장 상인회, ㈜에이텍에이피는 지난 4일 김광재 전북지방벤처기업청장이 공설시장을 방문해 전자가격표시기 현장 시연을 갖고 상인들과 소통의 기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군산시는 지난 8월 29일 전통시장 활성화 및 발전을 위해 전자가격표시기(ESL) 도입을 위한 상생 지원식을 가진 이후 지난 9월에 걸쳐 전자가격표시기 650여 개를 군산공설시장에 설치했다.

 

전통시장은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과 원산지가 제대로 표시되고 있지 않아 믿고 물건을 구매할 수 없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고, 일부 가격 표시가 되어 있는 전통시장에서도 일일이 수기로 표시해야 함은 물론 매일 바뀌는 시세와 정보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다는 문제점 또한 나아지질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전통시장 최초로 군산공설시장에 전자가격표시기(ESL) 시스템을 도입하게 됐다. 이번 지원은 LG CNS 자동화 사업부에서 분할 설립 된 중소기업인 ㈜에이텍에이피에서 전통시장 발전을 위해 1억원 상당의 프로그램 및 기기를 지원해 이뤄졌다.

 

군산공설시장에 설치되는 전자가격표시기(ESL) 시스템은 가격과 원산지가 자동으로 바뀌는 시스템으로 상인회 사무실에서 간단한 조작으로 각 점포에 비치된 제품의 가격과 원산지를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다.

 

강영자 군산공설시장 상인회장은 “전자가격표시기 도입 이후 판매대도 깔끔하게 정비되고 고객들의 만족도 또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모든 상인들이 힘을 합쳐 고객들이 더욱 만족할 수 있는 전통시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자가격표시기 도입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안창호 군산시 경제항만혁신국장은 “군산공설시장은 군산의 대표적인 시장으로 특색있는 상품이 많은 전국최초의 마트형 시장이다. 이번 전자가격표시기 도입을 통해 전통시장도 가격표시제를 정착시킬 수 있는 시발점이 되길 바라며, 군산시는 앞으로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상생지원은 판매대 정비가 되어 있는 20개 점포, 650개 상품에 대해 시범 설치·운영하는 것으로 군산시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상인 스스로 가격과 원산지 표시에 대해 노력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그 범위를 점차 확대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