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접수...2022 아태마스터스대회 유치 초읽기
단독 접수...2022 아태마스터스대회 유치 초읽기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9.09.08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년 연속 대규모행사 개최 퍼즐 완성 눈앞

아태마스터스 접수결과 단독후보 공식 통보

전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2022 아태마스터스대회 유치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7년 연속 대규모 행사 개최에 청신호가 켜졌다.

전북도는 6일 국제마스터스게임협회(이하 IMGA)로부터 『2022 아태마스터스대회』유치신청 접수결과 ‘단일접수, 단독후보’에 올랐음을 공식 통보받았다고 밝혔다. 

대회 승인기관인 IMGA CEO 옌스홀름(Jens Holm)는 그간 2022 아태마스터스 대회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곳으로 대만, 태국, 몽골, 뉴질랜드, 그리고 대한민국 전라북도라고 계속 언급해왔다.

전북도의 ‘단일접수, 단독후보’라는 낭보는 타 경쟁국이 2022년 대회 개최지로서의 ‘절대우위, 경쟁불가’인 ‘대한민국 전라북도’의 지위확보에 스스로 유치신청을 포기하거나 2026년 3회 대회 유치로 전략을 바꾼 것으로 해석된다.

전북도는 타 경쟁국이 유치신청을 포기한 주원인을 정확한 목표설정과 타깃설정, 끊임없는 도전으로 국제행사 ‘정부승인’획득 및 지원 보장, 전라북도의 도전적인 국제행사 유치 내부역량 등을 꼽았다.

아울러 2017년 세계태권도대회와 2023년 잼버리대회 유치경험 등에 있다고 보고, 위 3요소가 2018년 4월부터 소리없이 강하게 밀어 붙이면서 타 경쟁국에 ‘경쟁불가’ 라는 ‘신청접수 포기’를 이끌어낸 ‘적극행정’의 좋은 사례라고 자체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2022 아태마스터스대회 개최후보 도시로 ‘단독후보’에 오르게 된 전라북도는 ‘오랜 준비와 유치의지’의 승리로 평가하면서도, 대회 최종유치를 위해 기 제출한 유치계획서의 신뢰여부를 심사하는 IMGA의 ‘적격심사’(2019. 10.1일, 스위스 로잔)를 남겨 놓고 있는 상태에서 유치계획서 작성부터 함께 해오고 있는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한국관광공사 등과 함께 프리젠테이션 심사를 위한 막바지 작업에 온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스포츠를 즐기며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즐기는 스포츠, 사람중심의 생활스포츠’의 비전을 가지고 ‘신나는 스포츠, 함께하는 스포츠, 건강한 스포츠, 융합형 스포츠, 자발적 스포츠’의 5가지 컨셉으로 추진되는『2022 전북아태마스터스대회』가 유치되면, 7년 연속 대규모 행사 유치’ 라는 퍼즐이 완성될 뿐만 아니라 체육시설의 지속 활용 모델을 제시하고 전라북도를 생활체육의 거점으로서의 위치를 확보하는 한편, 생활체육을 통한 도민복지 실현, 전라북도 관광자원의 세계화, 그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전북도는 2017년 세계태권도대회를 시작으로 →(19)전국체육대회→(20)생활체육대축전,해양스포츠대전→(21)프레잼버리→ (22)아·태마스터스→(23)세계잼버리 등을 유치하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