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수질관리로 명품장어 양식” 고창 수산 u-it 융합 모델화사업 공모 선정
“최첨단 수질관리로 명품장어 양식” 고창 수산 u-it 융합 모델화사업 공모 선정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9.05.15 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수부 수산u-it융합 모델화 사업 공모에 고창 장어양식장 선정

“최첨단 수질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으로 폐사율 줄이면서 명품장어 선보일 것”

5G시대에는 장어 양식에도 최첨단 IT기술이 접목되면서 어가 부담을 훨씬 줄여줄 전망이다.

고창군(군수 유기상)은 해양수산부에서 공모한 2019년 수산u-it융합 모델화사업에 선정되어 사업비 6억원을 확보했다고 14일 밝혔다.

선정된 공모사업은 양식장 등 수산분야(생산·가공·유통 등)에 최신 정보기술(ICT)를 접목하는 수산 u-IT융합모델화(통합모니터링시스템) 사업을 지원해 수산업 생산성과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사업이다.

장기적으론 수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u-IT융합 분야별 성공모델을 개발·확산시켜 수산분야 장·단기 성장기반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창군 선정사업은 ‘수질모니터링시스템 구축’으로 풍천장어 양식에 중요한 수질(PH, 용존산소 등)을 자동화 기기로 실시간 측정, 제어, 모니터링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명품 장어를 키워낼 전망이다.

사업대상 양식장은 심원면 월산리에서 119개의 수조를 운영하고 있는 대형 양만장이다. 군은 양식장에 수질모니터링 시스템이 접목될 경우 폐사율과 액화산소 비용을 줄기고, 사료효율 향상으로 매년 약 3억원 정도의 경비를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고창군 해양수산과 라남근 과장은 “양식기술과 관리 혁신으로 고령화, 질병폐사 등을 해결하고 어가의 소득 향상에도 도움이 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