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초 부싯돌 성화 채화..“고인돌 왕국, 한반도 첫수도의 자긍심 표현”
세계최초 부싯돌 성화 채화..“고인돌 왕국, 한반도 첫수도의 자긍심 표현”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9.05.09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6회 전라북도민체육대회 성화, 도산리 고인돌서 채화

고인돌 왕국 고창군이 세계최초로 부싯돌 성화채화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전북도민체전 일정에 돌입했다.

9일 고창군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고창읍 도산리 고인돌에서 유기상 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 각급 기관·단체장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6회 전북도민체전 성화 채화식’이 열렸다.

특히, 이번 성화는 ‘한반도 첫 수도, 불을 밝히다’라는 주제로 도산리 고인돌에서 세계 최초로 부싯돌 방식으로 채화돼 관심을 끌었다.

또 유기상 군수가 초헌관을 맡고 조규철 고창군의회 의장이 아헌관, 이황근 교육장이 종헌관을 각각 맡아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천제도 봉행됐다.

주선녀가 채화한 성화는 유기상 군수가 첫 주자에게 인계를 시작해 245명의 봉송 주자들이 주요 관광지(고인돌공원, 청보리밭, 무장기포지, 무장읍성, 선운사, 고창읍성)을 포함한 14읍·면, 34구간, 148명이 122.5㎞를 달려 오후 5시에 고창군청 광장에 안치됐다.

이날 성화봉송은 군민 화합과 상생발전을 위해 다양한 분야의 군민들이 봉송 주자로 참여해 뜻깊은 행사로 치러졌다.

성화가 지나가는 주요 구간에는 많은 군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읍면의 특색 있는 성화봉송 이벤트(풍물, 난타 등)가 펼쳐졌다. 청보리밭,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지 등 주요 관광지에는 포토존이 운영되거나 동학농민혁명 재현 등 이색적인 이벤트가 진행됐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도내에서 군단위 최초로 세 번째 열리는 제56회 전라북도민체육대회가 성공리에 개최될 수 있도록 전 군민이 합심해 울력했다”며 “대회 성공을 바라는 군민들의 염원을 담은 성화가 대회를 환하게 밝혀 전북도민이 화합하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개막식 당일(10일) 성화 최종주자 4명은 불타는 차량서 생명을 구한 의인 유동운씨를 비롯해 루지, 멀리뛰기 유망주,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으로 구성돼 군민화합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