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주영은 위원장 “전북에너지 재단” 제안...재생에너지 확산과 에너지 전환 위한 협치인프라
국주영은 위원장 “전북에너지 재단” 제안...재생에너지 확산과 에너지 전환 위한 협치인프라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9.04.15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주영은 위원장, 에너지 전환 위한 토론회 개최

전라북도의회 국주영은 행정자치위원장(전주 제9)이 15일 전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대표 유혜숙), 전북도민햇빛발전협동조합(준)과 재생에너지 확산과 에너지 전환을 위한 토론회를 공동주최했다.

제 1발제에 나선 한재각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소장이 “에너지 전환이 성공하기 위해선 지방정부의 적극적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국내외 에너지 분권 사례를 소개했다.

제 2발제에 나선 국주영은 의원장은 재생에너지 확산을 통한 지역에너지전환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관련 조례 개정과 중간지원조직이 필요성을 역설하며 ‘전북에너지 재단’ 설립을 제안했다.

이밖에도 이정현 환경운동연합 사무부총장, 강소영 전주지속협 사무국장, 이성호 전라북도 신재생에너지과장이 토론자로 참여해 열띤 토론을 펼쳤다.

국주영은 의원은 “화학․원자력 에너지 중심의 에너지체계가 미래세대와 지구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직시해 에너지 절약과 효율 향상,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에너지전환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하며 “전라북도가 도․시․군간, 민․관․산․학 거버넌스 형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앞서 「전북도민햇빛발전협동조합」 출범식이 열렸다. 협동조합은 공공건물 옥상 등 짜투리 공간에 햇빛발전소를 건설 할 예정이며, 도민 다수가 소액으로 참여하는 도민공유형을 목적으로 출범했다.

발기인 대표로 참여한 송병주 전북사회적경제연대회의 이사장이 협동조합이사장으로 선출되었으며, 송 이사장은 “발전소 운영 수익금으로 4% 정도는 조합원에게 배당하지만, 나머지 수익은 저소득층 에너지 복지 실현 등 사회공헌 활동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재생에너지 확산을 통한 지역 에너지전환에 더 큰 뜻이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