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제3금융중심지 무산에 강력 반발
전북 제3금융중심지 무산에 강력 반발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9.04.1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당, 대통령 공약 무산 성토..."총선 앞두고 부산 눈치보기"

민주당. 전북도, 아쉬움속 지정 노력...대통령 임기내 공약 이행에 최선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사실상 무산과 관련해 전북 지역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12일 제 37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위원장 최종구, 이하 금추위) 회의를 서울정부청사에서 개최하고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타당성에 관한 심의를 하였는데, 기존 금융중심지가 여전히 국제적 금융중심지로 자리잡지 못한 상태에서 새로운 금융중심지를 지정했을 때 미치는 영향, 전북 혁신도시 금융인프라 부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후에 여건이 성숙할 경우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민주평화당 등은 대통령 공약 사항인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사실상 무산됐다며 성토했다.

평화당 전북도당(위원장 임정엽)은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손바닥 뒤집듯 버려진 전북 홀대를 상징하는 일대사건으로 이제 전라북도에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존재의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도당은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는 4월12일 전북의 금융중심지 추진을 유보하며 전북혁신도시의 ‘여건 미성숙’이라는 표현을 동원하고 서울과 부산의 기존 금융중심지 내실화‘라는 꼬리표를 달았다고 역설했다.

여기에 문재인 정부의 궁여지책에서 나온 언어도단이며 그동안 이 정부와 민주당이 시작도 끝도 없는 감언이설로 전북의 민심을 잡고자 했던 문재인 정부의 속셈이 확인된 것이나 다름이 없다고 설명했다.

특히 도당은 “전북의 민주당 출신국회의원들의 노력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 그들의 노력이 있었다면 이제 공개해야 한다. 송하진지사와 민주당 전북도당은 현안마다 꿀 먹은 벙어리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평화당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국회 김광수 의원(전주시 갑)은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가 밝힌 ‘제3금융중심지 유보’의견에 대해 “이번 금융위원회의 제3금융중심지 보류결정은 ‘사실상 반대’로 총선을 앞둔 부산·경남 눈치보기”라며 “청와대와 민주당은 전통적인 표밭인 전북보다는 총선 전략지역인 부산 경남지역을 우선적으로 감안한 정치적 결정을 내리고 말았다”고 강력 질타했다.

이어 “전북도민들과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이 쉽게 뒤집은 청와대와 민주당은 도민들 앞에 이 사태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도민들을 우롱한 것에 대해 석고대죄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부산은 선박 금융과 파생상품, 백오피스 등에 특화된 금융중심지이고 전북은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등을 중심으로 자산운용형으로 특화된 금융중심지 지정을 추진하고 있어 그 결이 다르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을 의식해 기존 금융중심지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감안해 판단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간 김광수 의원은 지난 2018년 9월에는 부산상공회의소가 ‘전북혁신도시 제3금융중심지반대’성명을 발표한 것에 대해 ‘기득권에 집착한 사다리 걷어차기’라고 질타하며 강력대응을 했으며, 올 1월에는 금융위원회 제3금융중심지 용역연기 소식에 대해 강력 질타하며 금융위원회의 ‘무기한 연기된 것이 아니다’라는 해명을 이끌어내는 등 금융중심지 지정을 통한 전북발전에 대해 앞장서고 있다.

민주당 전북도당(위원장 안호영 국회의원)은 대변인 성명서에서 “전북의 금융 인프라 등 제반 여건이 충분히 갖춰질 때까지, 금융중심지 지정이 잠시 늦춰지는 것 뿐이다. 더욱이 전북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기에 문 대통령의 임기 내에 제3금융중심지 지정은 반드시 이행되리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도당은 이어 인프라 개선 등 금융중심지 추가 지정 여건이 충분히 만들어질 수 있도록 중앙당과 정부에 이를 강력히 요청하고, 전북도와 야당과도 긴밀히 협력할 것이며 문재인 정부 임기 내 전북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기필코 이뤄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으로 전북도민에게 약속한다고 다짐했다.

전북도도 앞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나석훈 전북도 일자리경제국장은 “대통령 공약사업으로 전북도민의 기대가 많았던 금융중심지 지정이 이번에 결실을 맺지 못해 아쉬움이 크지만 이에 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금융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나 국장은 “서울의 종합금융, 부산의 해양·선박파생상품의 특화금융과 별개의 자산운용 중심의 전북 특화모델을 정책당국에 제시하면서 국가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 측면 및 국가균형발전 측면을 강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결론이 난 것은 매우 안타깝다. 하지만 이것을 끝이라고 여기지 않고 전북 혁신도시를 금융도시로 육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