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대한민국 금융중심도시 도약 ‘날개’
전주, 대한민국 금융중심도시 도약 ‘날개’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9.03.18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전북대의 노력으로 금융연구를 위한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센터 유치

전문연구를 위한 데이터 기반구축으로 금융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기틀마련

전주시와 전북대학교가 호남·영남지방 최초로 통계청의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센터를 유치하는데 성공, 대한민국 금융중심도시로 도약할 날개를 달게 됐다. 국내에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센터가 구축된 것은 8번째로, 수도권과 대전·세종지역을 제외하면 이번이 처음이다.

통계청과 전북대학교는 18일 강신욱 통계청장과 김동원 전북대 총장, 김형조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장, 최요철 한국은행 전북본부장, 원종현 국민연금연구원 부원장, 김현곤 공간정보연구원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시가 지원하는 금융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된 전북대학교 내 통계청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센터의 개소식을 가졌다.

이번에 구축된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센터(RDC: Research Data Center)에서는 통계청의 통계조사 원자료에서 조사·입력오류 등을 수정한 개별단위(개인, 가구, 사업체 등) 자료를 이용할 수 있어, 금융 분야의 심층 연구와 분석을 위한 자료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전주시와 전북대, 지역금융관련 기관이 함께 추진해온 금융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완성도도 높아지게 됐다.

전북대와 통계청은 이날 개소식에 앞서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센터(RDC) 설치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협약식 후에는 센터가 운영될 전북대 상과대학 2호관에서 개소식을 진행했다. 또, 마이크로데이터에 대한 소개와 데이터 활용사례 등에 관한 세미나도 진행됐다.

앞서, 시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의 전북혁신도시 이전에 따른 금융전문인력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 2017년 4월 전북대와 금융산업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이후 전북대 금융·정보경제학금융·연금 경제학 교육과정 이수생들을 대상으로 ‘금융산업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동원 전북대 총장은 국내 8번째로 통계청의 마이크로데이터센터가 우리대학에 설치돼 방대한 자료들을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통계청 승인을 받은 데이터이 금융산업 전문인력 양성은 물론 경제, 사회, 의학 등 전반적인 연구 분야에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연구 경쟁력 향상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형조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장은 “금융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금융관련 통계 및 계량 분석을 전문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데이터의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전주시의 꾸준한 지원과 전북대의 노력으로 오늘 센터를 개소하게 된 만큼, 앞으로 마이크로데이터가 파생상품 및 금융시장의 계량적 분석이나 금융 및 연금 상품 개발 등 각종 연구를 위한 자료로 요긴히 쓰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