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재경전북도민회 신년 인사회 열려
2019 재경전북도민회 신년 인사회 열려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9.01.09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림 김홍국 신임 재경전북도민회장 취임

재경전북도민회(회장 김홍국)와 삼수회(회장 김현미), 전북일보사(회장 서창훈)가 공동 주최하는 ‘2019년 재경전북도민회 신년 인사회 및 신임 도민회장 취임식’이 9일 오후 6시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송하진 도지사를 비롯해 전북 출신 재경 공직자 모임인 삼수회를 이끄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 전·현직 장·차관 및 국회의원, 전북 14개 시·군 단체장과 주요 기관장 등 전북출신 인사 1000여명이 참석해 새해 덕담을 나누고 고향 발전을 위해 힘을 보태자고 다짐했다.

이번 신년회에는 재경전북도민회 신임 회장으로 선임된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의 취임식도 함께 마련됐다. 앞서 참석자들은 지난해 12월 고인이 된 송현섭 전 재경전북도민회장을 추모하는 시간도 가졌다.

행사는 내빈 소개와 주요 인사 새해 인사, 제15회 자랑스러운 전북인상 시상, 장학금 전달, 건배 제의, 덕담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 자랑스러운 전북인상은 장수 출신 정석현 수산중공업 회장(산업·경제 부문)과 남원 출신 김병종 전 서울대 미대학장(문화·체육 부문)이 각각 수상했다.

송 지사는 인사말에서 시인 구상의 ‘새해’라는 시의 “내가 새로워지지 않으면 새해를 새해로 맞을 수 없다”는 구절을 들며 “시대는 우리에게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2019년 새해를 전북 대도약의 새로운 해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송 지사는 “전북의 혁신은 전북의 경제체질 개선에서 시작될 것”이라며 “그간 산업화 시대에 적응하지 못했던 전북의 허약한 경제 체질을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신산업 중심으로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송 지사는 또 “수소 상용차와 홀로그램, 재생에너지 산업이 지역경제의 체질개선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외부 충격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지역경제 신성장동력 산업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고 역설했다.

송 지사는 특히 “지난해 공공 매립을 담당할 새만금개발공사가 설립됐고, 새만금개발청이 새만금 현장으로 이전을 완료했다”며 “전북 발전의 용광로인 새만금의 열기를 더하는 데에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제 2019년도 새만금 국가예산은 사상 최초로 1조원을 넘어섰고,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새만금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메카로 키우겠다”고 발표했다.

송 지사는 이어 “새만금 국제공항이야말로 혁신성장을 이뤄낼 수 있는 확실한 기반시설”이라며 “올해도 새만금 국제공항 조기 건설을 비롯해 (새만금) 발전의 토대를 쌓는 데에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 지사는 이와 관련 새만금 공항에 대한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촉구에 한 목소리를 내준 재경전북도민회 회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송 지사는 새해 도정이 지향해야 할 사자성어로 꼽은 절차탁마(切嗟琢磨)를 들며 인사말을 마무리했다. 절차탁마는 ‘옥이나 돌을 갈고 닦아서 빛을 낸다’는 뜻이다.

송 지사는 “전북은 절망의 산업시대를 끝낼 기회 앞에 서 있다”며 “‘절차탁마’의 자세로 우리의 자랑스러운 터전인 전북 발전을 위해 온 정성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매년 새해 1월에 열리는 ‘재경전북도민 신년 인사회’는 전북은행과 NH농협은행 전북본부가 후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