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숙 전주시의원 대기오염총량제 시행하자
이미숙 전주시의원 대기오염총량제 시행하자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8.12.11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시정질문서 제안...김승수 시장 최대한 노력할 터

전주시의회는 10일 정례회를 열고 3명의 의원들이 나서 시정에 질문을 진행했다.

이날 이미숙 의원(효자4·5동)은 팔복동 산업단지 지역에 대기오염총량제를 시행할 것을 제안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팔복동 지역에는 주원전주의 고형폐기물 소각장과 만 전주 페이퍼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3개소의 소각장을 비롯 총11개의 폐기물 소각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하루에 소각하는 폐기물만 6천톤에 육박한다.

이로 인해 전주지역 미세먼지 상당부분이 팔복동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이의원의 주장이다.

이 의원은 팔복동 산단에서 반경 3km 이내 주변지역에 대한 환경상영향조사를 실시하고 '대기오염총량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승수 전주시장은 “'대기오염총량제'는 사업장에 배출허용총량을 할당하고 할당량 이내로 오염물질 배출을 허용하는 제도로 현재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 경기도 28개시가 대기관리권역으로 지정되어 시행하고 있으며 향후 확대가 예상된다면서 전주시가 포함되도록 환경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김남규 의원(송천동)은 덕진공원 대표 관광지 조성사업이 주먹구구식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전주 덕진공원은 대표관광지로 지정된 지난 2015년부터 년간 1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고 있다.

하지만 전주시가 푸른도시과는 덕진공원 전통정원 조성 기본계획 용역을, 환경과는 친수공간 국비확보를, 관광산업과는 대표 관광지 조성 기본계획 수립 추진 등 따로 국밥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면서 협력체계가 구축되지 않았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전주시와 시설관리공단 각 부서간 업무협조 체계를 더욱 내실화해야 한다고 김 의원은 강조했다.

이에 김 시장은 “사업추진 과정에서 전통문화관광 다울마당 회의와 관련부서 간 지속적인 조정과 협의를 통해 상충이나 혼란을 최소화하고 있다”면서 “향후 덕진공원 관련부서 및 공단의 TF팀 구축을 통해 보다 유기적인 공조체계가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양영환 의원(서학동, 평화동)은 대한방직 부지개발에 따른 개발이익 환수금으로 종합경기장 신축 등 지역현안을 해결하자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양 의원은 대한방직 부지개발과 관련해 민간기업의 제안사업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론화 위원회를 구성해 논의하자고 주장했다.

그는 종합경기장 개발사업과 관련, 종합경기장과 야구장을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의회의 승인을 받았지만, 가용재원 부족으로 추진에 어려움이 예고된다면서 대한방직 부지개발을 통해 마련된 개발이익 환수금으로 종합경기장, 야구장을해결하고 실내체육관 이전도 추진하자고 강조했다.

이에 김 시장은 "대한방직 부지개발을 위한 주)자광 측의 도시계획변경에 따른 교통영향 등 제반사항이 구체화되고 개발이익에 따른 공공성 확보 등이 구체적으로 제시되면, 각계각층의 전문가와 시민들이 참여하는공론화 위원회를 구성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