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인구늘리기 ‘안간힘’, 효과는
전북도 인구늘리기 ‘안간힘’, 효과는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18.05.0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TF 운영...유출 큰 일자리 창출 미흡 지적

전북도는 저출산‧청년유출 등의 인구감소 대응을 위해 인구정책 TF를 운영하여 종합적인 인구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도는 그간 저출산(여성청소년과), 고령화(노인장애인복지과), 청년(일자리경제정책관실), 농촌과소화 대응(농촌활력과) 등 인구관련 정책에 대해 분야별로 각 담당해왔으나, 최근 기획관실을 인구정책 총괄 컨트롤타워로 하여, 각 분야별 부서와 전북연구원 등 전문가를 포함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종합적인 인구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인구 TF는 4월까지 7차례 실무회의를 개최하였으며, 저출산‧고령화, 청년‧일자리, 귀농귀촌 등 농촌활력 분야의 추진계획 및 중점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연계방안 등을 논의했다.

 

인구 TF에서는 전라북도 인구증감의 현황과 원인을 분석하고 대응을 위한 정책방향을 마련하고 있다.

 

도의 경우 출생아 수 보다 사망자 수가 많은 자연감소가 나타나고 있으며, 시도간 인구이동에서는 타시도 전출자가 전입보다 많은 순유출에 따른 감소가 함께 발생하고 있다.

 

직업과 교육 등에서 순유출이 나타나고, 가족, 건강 등의 사유로 유입이 나타나 직업이 가장 큰 순유출의 이유라고 도는 분석하고 있다.

 

때문에 도는 종합적인 청년정책 추진과 더불어 ‘전북 혁신성장 미래비전 2050’ 등 성장거점 산업육성을 통해 지역일자리 확충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여기에 고령화의 가속화에 대응하여 고령인구 활용한 노인일자리․복지․서비스 사업 등 고령친화 사업과 전북의 농촌자원을 활용한 귀농귀촌 정책 등 농촌활력 분야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최병관 전북도 기획조정실장은 “그간 분산되어 추진된 인구정책이 기획실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부서와 관련 기관뿐만 아니라 향후 민관의 협업을 통해서 인구문제에 적극 대응해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