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코로나19로 인한 불법대출 피해 상담 지원
전주시, 코로나19로 인한 불법대출 피해 상담 지원
  • 뉴스인전북(News人 Jeonbuk)
  • 승인 2020.05.15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 대학생 및 특수고용직 근로자 대상 고금리 대출피해 상담 적극 지원

전주시가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 및 특수고용직 근로자의 대출피해 예방을 돕기로 했다.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생활이 어려워지면서 고금리 대출피해가 증가한 대학생과 보험설계사, 학습지 강사, 대리운전 기사 등 특수고용직 근로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금융코칭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14일 밝혔다.

특히 금융복지상담소는 불법 사금융 피해로 파산위기에 처하거나 소액채무 지원이나 채무조정이 필요한 대학생과 특수고용직 근로자를 위해 재무 건강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법률·복지서비스와 서민금융 연계 등도 지원키로 했다.

이와 함께 상담소는 시민들이 불법 사금융을 이용하지 않도록 카드뉴스 형식의 홍보물을 제작해 SNS와 홈페이지, 현수막 등을 활용한 홍보활동도 전개한다.

올 하반기에는 대학교의 개강에 맞춰 찾아가는 재무상담과 금융교육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는 3명의 전문 상담사가 상주해 △가계재무관련상담(가계 수입과 지출균형, 교육·주택·창업 등 목적자금 관리 등) △채무자 맞춤형 채무조정상담(개인회생 및 파산면책 연계, 서민금융지원안내) △시민 금융복지 교육(재무관리, 올바른 소비습관 등) △법원신청서류 대행(공적구제제도 법원서류 작성 및 접수 대행) △불법 사금융 예방상담(대부업체 거래 시 유의사항) 등을 수행하고 있다. 지난 2016년 9월 개소 이후 현재까지 채무조정과 재무상담 등 총 6097건의 금융상담을 제공했으며, 직접 채무조정을 통해 전주시민 320명이 채무(370억원)의 굴레에서 벗어났다. 또, 종교계를 중심으로 모금된 후원금을 활용해 지난 4년간 344명의 부실채권 53억 2300만원을 소각하기도 했다.

신계숙 전주시 사회연대지원단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으로 힘든 대학생 과 특수고용직 근로자들이 학비나 생활비 마련을 위해 보이스피싱 등 불법대출에 노출돼 있는 상황에서 금융상담 서비스는 피해를 예방하는 학습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을 위한 사전 예방 차원의 금융교육과 콘텐츠를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상담 또는 지원방안 등을 안내받길 원하는 시민은 전주시청 민원실에 위치한 전주시 금융복지상담소에 방문하거나 전화(063-281-0060)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